본문 바로가기
Life

네스프레소 버츄오, 오리지널 차이 비교 분석! 커피 캡슐 가격 차이?

by 무적물리 2020. 5. 8.

네스프레소 버츄오 커피머신 구매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커피머신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였는데, 오늘 정리해볼 내용은 네스프레소 버츄오 커피머신 입니다. 네스프레소 버츄오는 오리지널 머신과 다르게 회전에 의한 원심력으로 물에 원심력을 가하는 커피 추출 방식입니다. 또한, 버츄오 커피 캡슐의 커피양이 더 많아서 더 많은 양의 커피 추출이 가능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스프레소 버츄오 커피 머신의 특징과 오리지널 머신과의 차이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캡슐 크기 및 모양 차이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은 오리지널과 다르게 동그랗고 큰 반구 형태입니다. 이는 커피를 추출할때 버츄오는 커피 캡슐의 회전을 통해서 커피를 추출합니다. 캡슐이 회전하면 물에 원심력이 작용하는데 물이 커피가루라는 저항을 만나면서 높은 압력으로 추출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버츄오의 캡슐을 반구로 설계되어서 어느 위치에서든지 동일한 압력을 가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실제 사진을 확인해보면,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 크기가 오리지널 캡슐 크기보다 월등히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피 추출 방식 차이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네스프레소 버츄오의 커피추출 방식은 커피 캡슐의 회전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이를 네스프레소에서는 '센트리퓨전' 이라고 네이밍했습니다. 회전 추출 방식은 1분에 7,000번 회전하는 7,000RPM 이라는 속도로 높은 압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계산해봐야 정확하지만 말입니다. 


네스프레소 커피 추출 방식

오리지널 : 19bar 압력

버츄오 : 7,000RPM 센트리퓨전



회전추출 방식의 높은 압력은 커피의 풍부한 크레마와 깊은 바디감을 만들어 줍니다. 커피맛에 호불호가 있겠지만 보통 밍밍한 오리지널의 커피보다는 버츄오의 커피맛을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계산해보지는 않았지만 커피를 추출할 때 만드는 구멍의 개수와 면적, 물의 양 등을 고려했을 때, 버츄오 쪽이 조금 더 압력이 강할 것이라는 것이 지금까지 살아온 빅데이터와 뉴럴넷 모델을 통해 예측됩니다.


커피 추출량 차이


네스프레소 버츄오 플러스가 좋은 것이 오리지널 보다 많은 커피양을 추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커피머신을 사용해서 커피를 추출해보면 40ml를 추출하는 에스프레소를 가장 많이 마시게 되는데 물을 추가하면 너무 마일드해집니다. 하지만, 네스프레소 버츄오는 캡슐에 많은 커피를 포함하며, 높은 압력으로 80ml의 더블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동일한 물 양을 적용하는 경우 더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버츄오 플러스의 커피 추출 범위가 더 넓습니다.


네스프레소 커피 추출량

오리지널 : 리스트레토, 에스프레소, 룽고

버츄오 : 에스프레소, 더블 에스프레소, 그랑 룽고, 머그, 알토


오리지널의 커피 추출량은 앞에서부터 25ml, 50ml, 140ml 이며, 버츄오의 커피 추출량은 차례대로 40ml, 80ml, 150ml, 230ml, 414ml 입니다. 알토는 꽤나 큰 컵을 채울 수 있는 커피양입니다. 바로 제가 선호하는 커피양 입니다. 따라서, 제대로된 커피를 즐기고 싶다면 버츄오의 구매를 추천합니다. 물론, 많은 양의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캡슐도 달라지며 가격도 상승합니다. 하지만, 단순 에스프레소만을 가지고 비교했을 때, 더 진한 커피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버츄오가 좋습니다.


커피 캡슐 가격 비교

가장 중요한 것이 커피 캡슐 가격 비교 입니다. 사실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은 한번의 지출이 드는 것이지만, 커피 캡슐은 지속적인 지출로 네스프레소 입장에서는 캐쉬카우 입니다. 오리지널 머신을 사용한다면 저렴하고 강한 커피가 진리입니다. 실제로 맛에 큰 차이는 없었고 향때문에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기 때문에 향을 즐기기 위한 가격은 지불하지 않습니다. 


제가 오리지널을 사용해서 구입하는 캡슐커피는 '이스피라치오네 팔레르모 카자르' 출여서 '카자르' 입니다. 로스팅이 가장 강하고 바디감과 쓴맛이 가장 강하다고 표기되어 있지만, 오리지널의 한계 때문에 아메리카노를 만들면 연한 커피맛을 보여줍니다. 이 캡슐의 가격은 590원 입니다. 버츄오에서 동일한 포지션을 차지하는 커피캡슐은 '디아볼리토' 입니다. 캡슐의 컬러도 동일하며 가장 진하고 강렬하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커피의 가격은 개당 650원 입니다.


커피 캡슐 가격

오리지널 : 카자르 590원

버츄오 : 650원



상대적으로는 10%정도의 차이가 있는 큰 가격 차이지만, 절대적으로는 60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루 한잔 기준으로 1,800원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이정도 금액이면 버츄오를 구매하는 것이 오리지널 보다 좋겠습니다. 물론, 일반 커피머신을 구매하는 것이 커피를 즐기는 금액이 감소하지만 커피머신의 가격과 귀찮음을 고려한다면 네스프레소의 선택도 경쟁력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네스프레소 버츄오와 오리지널 커피 머신을 여러 각도에서 분석해보았습니다. 커피 머신은 가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버츄오가 훨씬 비싸지만 오픈마켓에서는 많이 저렴합니다. 개인적으로 오리지널이 추출하는 커피는 너무 연하기 때문에 버츄오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커피 머신을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으로 결정하더라도 버츄오로 구매할 예정입니다. 다른 에스프레소 머신을 고려하고 있기는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