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가격 인하 (리프레쉬)
테슬라 모델3 가격 인하
최근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의 가격 인하가 있었습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전기차에 지급하는 전기차 보조금의 자동차 금액 상한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모델3 가격 인하에 대해 정리하고자합니다. 참고로 테슬라 모델3는 현재 리프레쉬된 모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외관 크롬과 더불어 내부도 바뀌었습니다.
테슬라 모델3 가격과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2021년 새해부터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제한하는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9000만원이 넘는 고가의 전기차는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며, 6000만원이 넘는 차량은 보조금의 50%만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9000만원 이상 : 보조금 대상 제외
6000만원 이상 : 국비, 지방비 보조금의 50%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는 6000만원 미만으로 전기차를 판매해야 100%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현대, 기아차에 혜택을 주는 제도라고 생각하지만, 테슬라 모델3의 가격이 인하됨에 따라 테슬라 모델3 구매를 예정했던 소비자들에서 좋은 제도가 되었습니다.
테슬라 모델3 가격 인하
정확하게 말하자면 테슬라 모델3 전 트림에서 가격 인하가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롱레인지 트림에서만 가격 인하가 적용되었습니다.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와 퍼포먼스 모델의 경우에는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모델로 부분 변경이 됨에 따라 110만원의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에는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를 피하고자 6000만원에서 1만원 깎은 금액으로 가격이 책정되었습니다.
* 기존 테슬라 모델3 가격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 5369만원
롱레인지 : 6369만원
퍼포먼스 : 7369만원
*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가격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 5479만원
롱 레인지 : 5999만원
퍼포먼스 : 7479만원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롱 레인지 모델의 경우에는 기존 모델보다 370만원 저렴해졌습니다. 성능, 외관, 인테리어 모두 변화했는데도 말입니다. 따라서, 지금이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을 구매할 적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와 롱 레인지 모델은 전기차 보조금 100%가 적용되며 퍼포먼스 모델의 경우에는 50%가 적용됩니다.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변경점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모델에는 히트펌프가 적용됨에 따라 저온 주행 거리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전기차의 단점이 크게 보완되었습니다.
* 주행거리 향상
히트펌프 → 저온 주행 향상
* 디자인 변경
휠 : 새로운 디자인 적용
외관 : 크롬 → 무광 블랙
내관 : 블랙 하이그로시 → 무광 블랙
* 편의성 향상
전동 트렁크 적용
이중접합유리 적용
무선 충전 패드 적용
디자인 측면에서 자동자 외관에 적용되었던 크롬 들은 무광 블랙으로 마감하였으며, 휠도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센터콘솔은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에서 무광 블랙 소재로 변경되었습니다.
편의성 측면에서는 전동 트렁크가 탑재되었으며, 이중접합유리가 적용됨에 따라 차음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휴대폰 2개 충전이 가능한 무선충전 패드도 추가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