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을 하면서 전문 지식과 함께 잡다한 지식들이 축적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지식들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블로그 운영이 가능한 플랫폼은 굉장히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네이버, 티스토리, Blogger,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너무 폐쇄적이고, Blogger와 워드프레스는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난이도가 있으며, 워드프레스는 서버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도가 적당하면서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티스토리로 처음 블로그를 개설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블로그 홍보 아닙니다.)
블로그 수익을 창출 방법은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Blogger/워드프레스 입니다. 티스토리 외 2개의 블로그는 주로 광고를 삽입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데 반해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 단가가 낮아서 광고로 벌어들이는 수익보다는 체험단 리뷰와 원고료를 통해서 창출하는 수익이 대부분입니다. 각자의 성향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블로그 광고 종류
수익형 블로그의 광고 종류에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CPM, CPC, CPA' 입니다. CPM은 광고를 보기만 해도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 종류입니다. CPC는 방문자가 게시한 광고를 클릭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고, CPA는 광고주가 원하는 행위를 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 종류 입니다. 예를 들면, 링크를 클릭해서 보험에 가입하거나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가 있겠습니다.
광고는 일반적으로 CPC 광고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따라서 수익창출도 대부분 CPC 광고로 가능합니다. CPC 광고 종류는 대표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다음 애드핏,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있습니다.
광고 종류 | 수익 창출 방법 |
CPM | 방문자가 광고를 보기만 해도 수익 |
CPC |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 |
CPA | 방문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위를 했을 때 수익 |
애드센스 수익 창출
앞 절에서 대표적인 CPC 광고로 애드센스를 언급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내가 작성한 포스트에 붙여넣기만 하면 방문자가 글을 읽을 때 광고가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 애드센스 광고의 장점은 광고를 직접 찾을 필요가 없고, 자동으로 광고가 바뀌는 것입니다. 광고 수익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주가 애드센스에 광고를 등록 (광고마다 단가 차이)
2. 애드센스가 승인받은 블로그에 랜덤으로 광고를 배정
3. CPC 광고에 클릭이 발생하면 수익 분배 → 블로그 : 애드센스 = 68 : 32
수익은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고 입금 신청을 하면 매월 중순 입금 됩니다. 하지만, 수익이 100달러를 넘지 못하면 다음달로 이월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은 CPA로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광고주가 원하는 행위를 블로그 방문자가 했을 때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PA는 대표적으로 '쿠팡 파트너스' 가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는 따로 광고를 포스팅에 삽입하기 위한 승인이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방문자 수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애드센스와 제휴 마케팅 중에 어떤 광고를 블로그 게시물에 삽입해야 할지는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의 승인을 받았다면 제휴 마케팅을 붙인 글에도 자동으로 광고가 붙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글 마지막에 다른 블로그의 추천글을 보여주는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한 포스팅에 3개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설명한 광고는 하루 방문자 수가 최소 3,000명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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