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Hard

강도 강성 경도 차이 - Strength vs Stiffness vs Hardness

by 무적물리 2022. 11. 23.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강도, 강성, 경도에 대해 헷갈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헷갈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료의 성질이 어떻게 다른지 정리하고자 합니다.

 

Contents

     

    강성 (Stiffness)

    강성은 재료가 변형에 저항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용수철 식인 F=kx에서 k가 강성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높은 강성은 스프링 상수 k가 클 것이고, 동일한 x를 변형하기 위해 힘 F가 큰 것이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재료가 변형에 저항하는 정도
    • F=kx에서 스프링 강성계수 k를 의미

     

    추가로, 강성은 재료의 S-S Curve에서 기울기에 해당합니다. 탄성 구간에서 보다 소성 구간의 기울기가 작으며, 이는 강성이 작아진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소성 영역에서는 힘의 증가량이 작아도 탄성 영역보다 변형률 Strain이 큽니다.

     

     

    강도 (Strength)

    강도는 재료가 파괴될 때까지의 변형 저항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S-S Curve에서는 탄성 구간에서 소성 구간으로 넘어갈 때의 Yield Strength, 인장 시 Necking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Ultimate Strength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도 (Hardness)

    경도는 일반적으로 고무(Rubber)에서 사용하는데, 재표 표면의 무르고 단단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측정 방법에 따라 브리넬, 로크웰, 비커스 경도로 나눌 수 있으며 측정 방법과 압자(Penetrator)에 따라 명칭이 달라집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강성, 강도, 경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내용 참고하시고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