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볼보 어느나라차인가? 중국 vs 스웨덴

by 무적물리 2020. 8. 16.

어느덧 중국의 지리자동차가 볼보를 인수한지 10주년이 되었네요. 10년전인 2010년, 중국의 지리자동차는 볼보를 포드로부터 인수하게되어 모기업이 지리자동차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볼보는 어느나라차로 보는 것이 맞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볼보 어느나라차인지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주변에 볼보가 어느나라 자동차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면 갑론을박 의견이 많습니다. 중국차다 vs 스웨덴차다의 진영으로 나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볼보는 스웨덴차입니다. 그 그이유를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볼보의 인수 역사

볼보의 태생은 스웨덴입니다. 볼보는 1915년 철강업체인 SKF의 자회사로 시작하여 1926년 자동차 조립사업을 시작하여 1927년 창립합니다. 1989년 스웨덴의 경제불황으로 1993년에 르노에 매각하려다 실패하여 포드에 인수됩니다.

 

포드-지리자동차-로고-사진
포드-지리자동차

 

2000년부터 모기업인 포드의 경영환경이 악화되었고 이로 인해 포드는 2000년대 중반부터 계열사들을 정리하기 시작하여 2010년에 볼보를 지리자동차에게 매각합니다. "볼보 어느나라차?"라고 물어본다면 중국차일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볼보의 역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1927년 : 볼보 창립
  • 1993년 : 포드 인수
  • 2010년 : 지리자동차 인수

 

볼보-로고-변경-역사
볼보-로고-변경

 

지리자동차가 포드를 인수하면서 위 그림과 같이 기존 로고에서 새로운 로고로 로고를 교체했습니다. 비교적 심플하지만 아이덴티티를 살리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로 비교해보지 않으면 달라진 것은 모를 정도로 변화했지만 훨씬 세련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독일차 브랜드 총 정리

최근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진 관계로 자동차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고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번에 알아볼 브랜드는 독일차입니다. 독일차는 한국에서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흔

muzukphysics.tistory.com

 

 

기업의 근본은 어디에 있나?

볼보-사옥-사진
볼보-사옥

 

브랜드 및 기업의 뿌리가 어디인지를 따져본다면 "볼보 어느나라차?" 라고 질문이 들어오면 당연하게 스웨덴 차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속국가과 본사의 위치로 본다면 스웨덴이며, 대부분의 자동차가 스웨덴에서 생산됩니다. 물론, S90 정도가 중국에서 생산되지만, 그렇게 따진다면 대부분의 아이폰은 중국폰이 됩니다.

 

볼보의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사 : 스웨덴 베스트라예탈란드 주 예테보리
  • CEO : 호칸 사무엘손
  • 모기업 : 지리자동차
  • 기업규모 : 15,768명

 

 

기업의 모기업보다는 기업의 본사 및 소속국가를 기준으로 "볼보 어느나라차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맞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모기업 기준으로 본다면 우리가 아는 바와 다른 국가를 가진 차동차가 많습니다. 위 사진은 볼보 본사 사진입니다.

 

 

모기업 기준 볼보 어느나라차?

볼보의 모기업은 지리자동차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볼보의 모기업은 지리자동차이기 때문에 볼보는 중국차라고 한다면, 롤스로이스와 미니와 벤틀리 같이 영국차로 알고 있는 차량들이 독일차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랜드로버도 인도차가 되어버리죠. 이외에도 람보르기니 역시 이탈리아차가 아닌 독일차 입니다.

 

볼모 모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리자동차

 

따라서 모기업을 기준으로 자동차의 국적을 나누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브랜드의 본사 위치와 임직원 등을 기준으로 기업의 국가를 판단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볼보의 본사는 스웨덴이며 대부분의 자동차도 스웨덴에서 생산됩니다.

테슬라 어느나라차? 국적 알아보기

최근 테슬라 배터리데이와 주가 폭락으로 테슬라가 또다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공간뿐만 아니라 현실 공간에도 동일합니다. 생각보다 테슬라 국적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muzukphysics.tistory.com

 

 

마치며

썸네일-이미지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볼보 어느나라차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볼보가 어느나라차인지에 대해 떡밥을 던지면 모기업이 중국 지리자동차이니 중국차라고 주장하는 사람과 스웨덴이 본사이니 스웨덴차라고 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기업 기준으로 따진다면 대부분의 수입차가 독일차가 되어버리니, 본사의 위치 기준으로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차 브랜드 완벽 정리

최근 한국내 수입차의 증가에 따라 미국차 역시 공도에서 많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쉐보레와 같은 브랜드는 GM대우를 통해서 많이 보아온 브랜드이지만, 다른 미국차 브랜드는 익숙하지 않은 브

muzukphysic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