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20년 삼성 무풍에어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이 곰팡이 문제가 있었지만 2020년 모델의 경우에 이를 해결했다고 광고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무풍 기능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결함 때문인지 곰팡이 냄새가 생겨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해당 방법만으로는 해결이 안되지만 잠시나마 개선된 공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무풍에어컨의 고질적인 문제인 곰팡이 청소를 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용 가능 모델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에어컨이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안내하고 있는 사항으로는 2018년 이후 제품이 곰팡이 청소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곰팡이 청소 기능 사용 가능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8년 이후 제품
곰팡이 청소 기능 사용 방법
해당 기능은 열교환기를 동결, 해동함으로써 에어컨을 세척해주는 기능입니다. 구매한 지 6개월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냄새가 나서 에어컨을 뜯어보았는데 곰팡이가 저 안에 있는 건지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흔적은 없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니 조금 나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곰팡이 청소 기능 사용 방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에어컨 꺼져 있는 상태
- 창문 열기
- 리모컨 마이크+무풍 or 모드+무풍 버튼 5초 이상 누르기
- 스마트 냉방 세척 기능 실행
해당 방법은 원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에어컨을 종료할 때 송풍 혹은 청정으로 1시간 반 정도 가동한 뒤 에어컨을 종료하시는 것이 그나마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LG 오브제 에어컨을 사자
가전은 LG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저렴하게 삼성전자 가전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삼성전자에서는 원가 절감을 위해 ODM 위탁생산 방식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전략을 취하고 있죠. 위탁생산으로 원가는 낮추고 브랜드 파워를 이용해 프리미엄 전략을 취함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좋은 영업이익을 내고 있지만 미래에는 해당 전략이 자충수가 되어 돌아올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가전은 재구매시에 브랜드 충성도를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가전은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잃어버린 시장점유율은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무풍에어컨의 고질적인 문제인 곰팡이 청소 기능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에어컨을 팔아 넘기고 싶을 정도로 냄새가 나고 안나고를 반복하고 있는데 삼성전자 무풍에어컨 리콜은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