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고차를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이유는 한국의 중고차는 감가를 제대로 맞고 가성비 좋은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중고차에 관심이 생겨 중고차 거래시에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였고 검색한 결과를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검색해도 제대로된 정보가 없다는 점에 분개하며 글을 작성합니다.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
매수라는 것은 말 그대로 중고차를 구입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개인으로 중고차 구입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개인 거래에 해당하는 물건에 대해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매수 관점에서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
개인 : 보험가입 증명서, 신분증 or 명의자 주민등록등본
대리인 : 위 서류 +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직접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우에 필요한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는 위와 같이 간단합니다. 보험가입증명서와 명의자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대리인이 대신해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인감과 위임장에 대한 서류가 추가됩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구매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중고차 할부 구매 (참고)
참고로, 중고차는 현금완납으로 구매도 가능하지만 할부로도 구매 가능합니다. 할부 구매 형태는 딜러에게 할부수수료가 떨어지기 때문에 딜러가 좋아하는 구매 방법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중고차 구매를 할부로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른 대출 수단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신차 시장 규모 : 24조원
신차 할부 구매 : 12조원
중고차 시장 규모 : 26~30조원
중고차 할부 구매 : 3조원
실제로, 신차금융시장은 24조원 규모 중 할부가 차지하는 비율이 12조원 내외인데 반해 26~30조원의 중고차 시장에서 할부 이용 규모는 3조원 남짓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할부를 한다는 것은 흑우를 인증하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좋은 중고차 거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보험가입 증명서와 신분증만 챙겨가시고 업체에서 서류를 작성하시면 중고차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방문한다면 조금은 번거로운 서류가 필요하지만 말입니다.
중고차를 직장이나 자산이 없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판매를 하는 딜러들이 몇몇 보입니다. 자산이나 직장이 없다는 것은 할부 이자가 높다는 것을 말하는데 거의 사채수준의 높은 이자가 적용됩니다. 자동차 하나 잘못 샀다가 인생을 망칠 수도 있으니, 이에 해당되시는 분은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는 넣어두시고 미래를 먼저 그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