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ython

파이썬 자동 변수 생성 : for문으로 동적 변수 생성하기! (Python)

by 무적물리 2020. 6. 23.

파이썬을 사용하다보면 변수를 자동으로 생성해줘야화는 일이 발생합니다. for문과 결합한 형태로 변수를 자동생성할 수만 있다면 매번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숫자만 변경해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for문을 사용해서 변수 자동 생성 방법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패키지 선언

변수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한 패키지는 없습니다. 내부 함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 코드만 잘 따라오시면 자동으로 변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패키지 설치 및 업그레이드 방법 (Python pip Install Upgrade)

최근 파이썬 패키지들을 한번 업그레이드 해줘야해서 pip 명령어를 입력하려고보니 파이썬 패키지 업그레이드 명령어를 잊어버린 제 자신을 보고 해당 명령어를 메모하려 포스팅합니다. 이번

muzukphysics.tistory.com

 

 

변수 자동 생성 기본 코드

변수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한 기본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시 Var_1, Var_2 변수에 0이라는 숫자가 자동으로 선언됩니다. 변수 자동 선언 코드는 이탤릭체로 표시하였습니다.

 

# 자동 변수 선언
for i in range(1, 3):
    globals()['Var_{}'.format(i)] = 0

# 선언 변수 확인
print(Var_1, Var_2)

 

 

 

변수 자동 생성 예제

위와 같은 간단한 기본 코드를 사용해서 예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작성하고자하는 코드는 변수의 개수(Variable_ea)에 따라 각 변수에 숫자를 직접입력해서 선언하는 코드입니다. 사실 아래 코드를 이해하셔도 좋지만 위 기본 코드를 필요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변수 개수 선언
Variable_ea = 3

# 변수 자동 생성 및 입력
for i in range(1, Variable_ea + 1):
    inp = input("typing the variable_{} : ".format(i))
    globals()['Var_{}'.format(i)] = inp

# 선언 변수 확인
print(Var_1, Var_2, Var_3)

 

▽ 예제 코드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란색의 이탤릭체의 경우 input 함수를 사용해서 직접 입력한 숫자입니다.

 

C:\ProgramData\Anaconda3\python.exe 
C:/Users/s410/PycharmProjects/HelloPython/200624_Dynamic_Vari.py

typing the variable_1 : 4
typing the variable_2 : 5
typing the variable_3 : 6
4 5 6

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

 

 

마치며

썸네일-이미지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파이썬 자동 변수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메모장 성격이 강한 포스팅이지만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파이썬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예제 코드 (Python imageio)

파이썬을 사용하면 이미지 파일을 사용해서 GIF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파이썬 패키지는 imageio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해 PNG나 JPEG와 같은 이미

muzukphysic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