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활용해서 머신러닝, 이미지 프로세스 관련 개발을 하면서 폴더 혹은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하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경로에는 역슬래쉬인 "\"가 사용되며, 파이썬에서는 슬래쉬인 "/"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매번 귀찮지만 역슬래쉬를 슬래쉬로 바꿔주는 작업을 반복해주어야 합니다. 매번 변경해주는 작업을 반복하다가 Replace 매서드를 활용해서 자동으로 바꿔주는 코드를 작성하였고, 해당 코드를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Replace 매서드 기능 및 사용 방법
Replace 매서드는 문자열에서 변경하고자하는 문자를 찾아 치환하고자 하는 문자로 치환하는 방법입니다. Replace 매서드는 한번만 변경하고자하는 문자를 치환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횟수만큼 문자를 변경합니다. 예를 들면, 문자열에 'a'가 10개 들어있고, 10개다 바꾸고 싶다고해서 for문으로 Replace 함수를 10번 Iteration 시키지 않아도 '10'이라는 숫자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기본적인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드는 'a'라는 문자를 찾아서 'b' 문자로 10번 바꿔준다는 뜻입니다.
Text = "aaaa aaaa aa"
Text_repalced = Text.replace("a", "b", 10)
print(Text_replaced)
코드가 굉장히 간단합니다. 먼저, 바꾸고 싶은 문자열이 있을테고, 해당 문자열을 변수로 잡아줍니다. 이어서 변수화된 문자열에 replace 매서드를 취해주고 괄호안에 ('찾고 싶은 문자', '변경 문자', 변경 횟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굉장히 심플한 방법입니다.
폴더 디렉토리 경로 변경 방법
Replace 매서드의 기본 사용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이를 활용해서 폴더명 혹은 디렉토리명을 자동으로 변경해주는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이 또한 굉장히 간단한 방법입니다. 다만, 파이썬에서는 역슬래쉬를 문자열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역슬래쉬를 한번 취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 이렇게 입력해야 역슬래쉬를 문자로 인식한다는 말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디렉토리 경로의 역슬래쉬를 슬래쉬로 Replace 매서드를 사용해서 변경해보겠습니다.
Directory = "D:\HelloWorld\Blog\Ex_File"
Directory_Replaced = Directory.replace("\\", "/", 10)
백슬래쉬를 문자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앞에 백슬래쉬를 붙여줘야 한다고 설명해드렸습니다. 따라서, 위 코드는 역슬래쉬를 찾아서 슬래쉬로 10번 바꾸라는 의미의 코드입니다. 바꾸는 횟수는 적당히 모자라지 않게 적어주는 것이 수정하지 않고 사용하기에 편합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 디렉토리를 붙여올 때, 가장 귀찮은 작업 중에 하나인 역슬래쉬의 슬래쉬 변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이런 귀찮은 작업은 간단하게 컴퓨터에게 시킴으로써 휴먼에러도 줄이고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사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