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Hard

Abaqus Hyperfoam Coefficient 출력 및 확인 방법 (아바쿠스 물성)

by 무적물리 2021. 5. 24.

Abaqus에서 Hyperelastic이나 Viscoelatic과 같은 물성은 GUI에서 곧바로 계수를 확인할 수 있지만, Hyperfoam의 경우에는 해석을 Run 해야만 물성 계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해석을 수행하기 이전에 inp 파일에 키워드를 입력해서 Hyperfoam 물성 계수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yperfoam 물성 계수 출력 방법

Abaqus GUI 환경에서 Hyperfoam 평가 데이터를 Abaqus에 입력한 뒤, 해석 모델을 inp 파일로 내보내고 키워드를 입력해주는 것이 사전 단계이며, 해석을 돌리고 계수를 확인하는 것이 다음 단계가 되겠습니다.

 

Hyperfoam Coefficient 출력 방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BAQUS GUI에서 HYPERFOAM 데이터, 차수 입력
  2. 해석 INPUT 파일 저장
  3. INPUT 파일 내 *PREPRINT, MODEL=YES 입력
  4. 해석 SUBMIT
  5. dat 파일 내 HYPERFOAM COEFFICIENTS 확인

 

INPUT 파일 내 *PREPRINT, MODEL=YES 의 위치는 *STEP 위쪽에 위치하면 됩니다. 저는 보통 아래 예시와 같이 *NODE 위에 해당 API를 위치시킵니다.

 

*PREPRINT, MODEL=YES
*NODE

 

 

 

Hyperfoam 계수 확인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dat 파일에서 Hyperfoam 계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Function의 차수와 포아송 비에 따라 I의 값과 NU_I의 값이 달라지며 Test Data에 따라 Mu, Alpha 값이 달라집니다. 계수를 찾는 가장 편한 방법은 dat 파일에서 COEFFICIENTS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dat 파일 내 Hyperfoam 계수 표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ATERIAL NAME: MAT_EXAMPLE

MASS DENSITY
DENSITY
5E-10

HYPERFOAM MATERIAL WITH N = 3
POISSON'S RATIO = 0.2

HYPERFOAM COEFFICIENTS
I    MU_I    ALPHA_I    NU_I
1    0.20    0.30       0.2
2    2.2E-2  3.3E-2     0.2
3    1.1E-3  2.2E-3     0.2

 

 

 

ABAQUS 소성 실험 커브 적용 방법 (Plastic S-S Curve, 아바쿠스)

아바쿠스에 물성을 적용할 때, 주의해야하는 점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초탄성(Hyperelastic) 물성의 경우에는 Nominal Stress, Strain을 사용해서 Fitting 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고 소성(Plasti

muzukphysics.tistory.com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아바쿠스에서 Hyperfoam의 계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 참고하시고 해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BAQUS 물성 계수 출력 방법 (아바쿠스 Hyperelastic, Viscoelastic, Hyperfoam)

아바쿠스(Abaqus)에 Hyperelastic이나 Hyperfoam 물성을 입력할 때, 평가 데이터를 그대로 입력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Energy Potential Function의 계수를 입력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바쿠스(Abaqus)..

muzukphysic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