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ws

Neo QLED vs 일반 QLED 차이점, Mini LED로 명암비 향상

by 무적물리 2021. 3. 11.

최근 삼성전자에서 Neo QLED가 출시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기존 QLED TV에 Mini LED를 백라이트로 사용해서 명암비를 극대화시킨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Mini LED를 광원으로 채택하면 화질에 어떠한 이점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Neo QLED에 Mini LED를 백라이트로 채택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라이트가 변경됨에 따라 몇년간 TV 시장에 활력이 더해질 것으로 많은 매체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Neo QLED 원리

기본적으로 현재 삼성전자에서 출시되고 있는 모든 TV는 네이밍만 다를 뿐 LCD TV입니다. 반면에 LG전자의 경우에는 LCD TV와 더불어 OLED TV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OLED와 LCD TV의 일종인 QLED TV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기존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OLED vs QLED TV 가격 및 화질 비교, 어떤 TV 구매가 합리적? (LG 올레드)

현재 TV에 활용되는 기술은 W-OLED와 LCD 기술이 있습니다. 이 기술에 TV 제조업체는 브랜드를 입혀서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TV 제조 업체로는 LG와 삼성이 있습니다. LG는 W-OLED 기

muzukphysics.tistory.com

 

앞서 말한 바와 같이 QLED TV는 LCD TV의 파생형 모델입니다. 따라서 구조상 백라이트라는 광원이 필요합니다. 일반 QLED TV는 백라이트를 LED를 사용하고 있으며, 백라이트를 Mini LED로 대체한 것이 Neo QLED TV입니다.

 

TV에 따른 백라이트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QLED TV : LED
  • Neo QLED TV : Mini LED

 

Mini LED를 TV에 적용하는 이유는 LED를 보다 촘촘하게 배치함으로 Local Dimming의 효과를 높이는 것입니다. Local Dimming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어두운 부분의 LED는 꺼버리고 밝은 부분의 LED는 켬으로써 LCD TV의 단점인 명암비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Mini LED란?

LCD TV 백라이트는 CCFL이라고 하는 형광등에서 LED로 진화하였으며 현재는 Mini LED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니 LED는 애플에서 출시되는 모니터나 태블릿에 사용되는 방식이었는데, 이를 삼성전자가 QLED TV에 적용함으로써 Neo QLED라고 하는 새로운 TV 브랜드를 만들어냈습니다.

 

Mini LED의 크기는 기존 LED의 1/40에 불과하며, 절대치로 보자면 100~200 마이크로미터 수준의 크기입니다. 크기가 작은 LED를 촘촘하게 배치함으로써 Local Dimming 영역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용 모니터의 경우에는 2000개 이상의 Dimming Zone이 존재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밝힌 Mini LED TV의 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LG전자 : 2500개 로컬 디밍 구역
  • 삼성전자 : 밝기 4096단계 조절

 

위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미니 LED를 사용해서 로컬 디밍 영역의 개수를 늘리고 밝기를 좀 더 세분화해서 조절함으로써 전반적으로 빛에 의한 화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위 유튜브 동영상은 Mini LED의 Local Dimming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밝은 부분의 LED는 켜지고 어두운 부분의 LED는 꺼져있는 것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포스팅-썸네일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Neo QLED TV와 일반 QLED TV의 차이인 Mini LE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미니 LED를 사용하면 로컬 디밍 영역을 많이 가져갈 수 있고 이는 높은 명암비로 이어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