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모델3와 모델Y는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모델Y가 모델3를 Z축으로만 늘려놓은 듯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역시 모델3와 모델Y가 비슷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도 그대로 가져오고, 내부 사양도 그대로 가져온게 아닌가하는 의구심이 들었고 사양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퍼포먼스 모델 비교
테슬라의 전기 모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퍼포먼스 모델입니다. 파워트레인은 모델3와 모델Y 모두 AWD를 체택했으며, 최고 속도에서 모델Y가 모델3 대비 느립니다. 테슬라 모델Y가 크로스오버 차량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또한, 제로백 역시 모델Y가 느립니다. 하지만, 모델Y가 모델3 대비 주행 가능 거리가 15% 정도 상승했습니다. 휠베이스가 모델3 보다 길어진 탓에 배터리를 더 탑재할 수 있었나 봅니다. 비교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롱레인지 모델 비교
롱레인지 모델은 퍼포먼스 모델보다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하는 모델입니다. 사실상 롱레인지 모델 정도의 사양이면 좋은 퍼포먼스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퍼포먼스 모델과 동일하게 최고 속도와 제로백은 모델Y가 열세이지만, 주행가능거리는 모델Y가 11% 정도 강세입니다. 휠 사이즈는 모델Y가 크로스오버 차량이기 때문에 세단인 모델3 대비하여 1인치 크게 탑재됩니다. 비교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무리
최근 차량 구매가 필요해서 여러 차량을 비교해보던 중 테슬라에서 모델Y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들어 반가운 마음으로 보급형 전기자동차 모델인 테슬라 모델3와 비교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배터리 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주행가능거리가 증가하였고, 크로스오버 차량이기 때문에 최고 속도가 줄어들었으며, 제로백이 증가하였습니다. 전체적인 크기와 배터리 성능이 증가하였으며, 모델3대비 모델Y의 가격이 500만원 정도 높은 수준이라니 구매할만한 가치가 있는 차량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