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매해야하는데,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점차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로 대체되고 있어서 테슬라 모델3의 구매가 망설여집니다. 전기자동차를 지금 구매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 입니다. 테슬라 모델3에 지급되는 보조금은 국고보조금과 지방비보조금 입니다. 서울시에서 테슬라 모델3를 사는 기준으로 국고보조금과 지방비보조금을 합치면 대략 1,250만원이 되는데, 트림별로 얼마의 가격에 모델3를 구매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고 보조금 + 서울시 보조금
전기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 입니다. 업체도 이 점을 잘 알고 마진이 높은 가격에 전기차 가격을 산정합니다. 해마다 국고보조금과 지방비보조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입 당시의 보조금을 확인해야합니다.
2020년 서울시 지방비보조금은 450만원으로 동일하며, 국고보조금은 테슬라 모델3 트림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보조금을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무래도 비교적 친환경에 가까운 롱레인지 모델에 높은 국고보조금을 지급합니다.
# 지방비보조금
서울시 : 450 만원
# 국고보조금
스탠다드 : 793 만원
롱레인지 : 800 만원
퍼포먼스 : 760 만원
중요한 테슬라 모델3의 실구매가 입니다. 지방비보조금과 국고보조금을 모두 받으면 총 보조금은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가장 많이 구매하시는 롱레인지 모델의 총 보조금은 1,250만원 입니다.
# 지방비보조금 + 국고보조금
스탠다드 : 1,243 만원
롱레인지 : 1,250 만원
퍼포먼스 : 1,210 만원
테슬라 모델3 실구매가
서울시를 기준으로 테슬라 모델3의 트림별 실구매가를 계산해보겠습니다. 구매 조건은 옵션을 추가하지 않은 기본형으로 계산합니다. 아무리 모델3가 테슬라의 보급형 모델이라고 해도 롱레인지 모델이 보조금을 다받아도 5,000만원이 넘어가는 비교적 고가에 속하는 차량입니다.
# 차량구매가 - 보조금
스탠다드 : 4,126 만원
롱레인지 : 5,119 만원
퍼포먼스 : 6,159 만원
보조금 신청 절차
보조금 신청은 테슬라에서 진행합니다. 구매자는 테슬라에게 보조금이 적용된 가격을 지불하면 테슬라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형태로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관련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고보조금표 및 지방비보조금표
실제로 보조금표를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국고보조금 및 지방비보조금표를 첨부합니다. 아래 네모친 박스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국고보조금 >
< 지방비보조금 >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전기차 판매량 1위, 국내 수입차 판매량 1위의 테슬라 모델3 보조금 및 실구매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조금을 적용하면 최소 4,000만원 초반부터 시작하니, 나름 괜찮은 구매인듯 합니다. 위 내용 참고하시고 좋은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