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를 보다보면 "고급차에 사용되는 가죽이 나파 가죽이다."라던지 "준중형인데도 불구하고 나파 가죽 시트를 탑재했다."와 같은 말들을 쉽게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파 가죽이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파 가죽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나파 가죽의 어원
과거에 나파 가죽이란 미국 캘리포니아의 나파(Nappa) 지역에서 생산된 양가죽을 말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나파 지역의 가공방식을 사용해 제조되는 가죽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현재는 양가죽이 아닌 소가죽으로 만든 가죽 역시 나파 가죽으로 칭합니다. 현재의 나파가죽이란 부드러운 천연가죽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맞습니다.
나파 가죽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 과거 : 캘리포니아 나파 지역에서 생산된 양가죽
- 현재 : 부드러운 천연가죽 (소, 돼지, 염소, 송아지)
현재는 가죽 가공기술의 발전으로 부드러운 천연가죽이 흔하지만 그 전까지는 부드러운 가죽이란 것이 극히 드물었기 때문에 나파 가죽이란 물건이 큰 유명세를 탔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소, 돼지, 염소, 송아지 가죽으로도 나파가죽을 생산합니다.
오리지널의 나파가죽은 양가죽이지만 소가죽을 양가죽만큼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면, 현재는 양가죽으로 만든 나파가죽보다 소가죽으로 만든 나파가죽이 더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의 나파 가죽
자동차에 사용되는 가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조가죽, 천연가죽, 나파가죽입니다. 사실, 나파가죽은 천연가죽 범주에 속합니다. 하지만, 나파가죽은 부드러움을 강조하기 위해서 천연가죽이지만 브랜딩되어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외부손상의 관점에서 본다면 인조가죽, 천연가죽, 나파가죽 순입니다. 인조가죽은 석유화학제품이기 때문에 손상에 강하며 천연가죽은 지속적으로 관리를 통해 내구성과 수명을 향상시켜줘야합니다.
관리를 해준다는 조건으로 인조가죽보다 수명을 길게 할 수 있습니다. 나파가죽은 천연가죽 중에서 가장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부드럽기 때문에 외부 손상에 취약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나파 가죽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파 가죽의 의미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하는 백과사전도 없을 뿐더러 많은 사람들이 나파 가죽이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사용하교 있습니다. 나파 가죽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