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에 의해 최근 아파트 매수를 했습니다. 아파트 매매를 처음하기 때문에 준비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지못해서 열심히 찾아보고 정리했습니다. 사실, 아직 중도금과 장금이 남아있기 때문에 해당포스팅을 메모장 용도로 사용하려고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매매시 필요서류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 또한 아파트 매매가 처음이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확실하게 찾아보고 정리하였으니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아파트 매매계약시 필요서류 및 준비물
아파트를 매매계약하기 위한 서류와 준비물을 정리하고자합니다. 계약시에는 인감도장, 막도장, 서명, 지장 모두 가능합니다. 도장 같은 경우에는 가끔 위조로 뉴스에 나오기 때문에 지장이 확실한 방법입니다. 복제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매수인은 매도인에 비해 준비물이 적은 편입니다. 신분증과 계약금만 들고 있어도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내용 확인하시고 필요한 준비물을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 매도인
신분증
도장
매도인 명의 통장 및 계좌번호
(임차인 거주시) 임대차 계약서
# 매수인
신분증
도장
계약금 (매매가의 10%)
매수인은 보통 매매가의 10% 정도에 해당하는 계약금을 매도인 통장으로 송금합니다. 공인중개사의 중개하에 필요서류들을 챙기고 서명과 송금을 하면 매매계약이 끝납니다. 계약시에 필요한 아파트 매매시 필요서류는 위와 같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아파트 잔금시 필요서류 및 준비물
매매 계약을 체결한 후 중도금을 넣으면 이제 빼도박도 못하고 무조건 해당 아파트를 매수해야합니다. 잔금시에는 계약 때보다 많은 서류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특히 매도인의 경우에는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를 지참해야합니다. 아파트 매매시 필요서류가 아래와 같이 많습니다.
# 매도인
신분증
등기필정(등기권리증) = 집문서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부동산 매도용)
주민등록초본
집 열쇠, 관리비 정산 영수증
계약서
(임차인 거주시) 임대차계약서 원본
# 매수인
신분증
도장
주민등록등본
계약서
매매잔금
매수인은 매도인보다 비교적 필요서류와 준비물이 적습니다. 인감도장이 필요하시 않지만, 주택담보대출을 위해서는 어차피 필요하기 때문에 만들어서 주민센터에 인감도장을 등록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잘 보관하셔야합니다. 서울에 아파트는 많지만 제 아파트는 아직 없네요.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매매시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은 연일 최고가 경신을 달성하고 있기 때문에 몇년이 지나면 부모의 도움 없이는 서울에 입성도 못할 것 같습니다. 잘 판단하시고 좋은 아파트 거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지금이 마지막 기회인 것 같아 아파트를 매수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