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쌀 품종별 특징 정리하기 (신동진쌀 삼광쌀 오대쌀 고시히카리)

by 무적물리 2020. 9. 7.

최근 결혼 후 코로나 덕분에 집에서 요리를 해서 끼니를 해결하는 일이 많습니다. 집에서 밥을 많이 먹지 않기 때문에 햇반으로 연명하다가 햇반이 줄어드는 속도가 부담되어 쌀을 구매하려고 쌀 품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쌀 품종별 특징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쌀 종류에는 유명한 오대쌀부터 최근 인기가 좋은 신동진쌀 등이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 확인하시고 적당한 쌀 종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대쌀

철원오대쌀 쌀 품종별 특징

철원오대쌀이라고 많이들 들어보셨을 쌀 품종입니다. 고슬고슬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며 무기질이 풍부한 땅에서 재배됩니다. 밥맛의 스탠다드로 보아도 무방한 쌀입니다. 왠만한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오대쌀이 유명해진 이유는 고슬고슬한 식감으로인해 식어도 밥맛이 좋다고해서입니다. 찰기가 강하면 떡지기 마련인데 오대쌀은 그런 의미에서 도시락에 적합한 쌀 품종별 특징을 가집니다.


품종 : 오대쌀

산지 : 강원도 철원

특징 : 고슬고슬한 식감



삼광쌀

삼광쌀 쌀 품종별 특징

한국에서 신동진쌀에 이어 두번째로 널이 재배된 쌀입니다. 오대쌀보다 밥맛이 비슷하거나 좋다고 평가받지만 잘 알려지지 않아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대 성능비가 훌륭한 쌀 품종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품종 : 삼광쌀

특징 : 잘 알려지지 않아 가격이 저렴


신동진쌀

신동진쌀 쌀 품종별 특징

유명 맛집과 셰프들이 사용한다고 알려진 쌀 품종이 바로 신동진쌀입니다. 신동진쌀은 쌀알이 큰 것이 특징이며, 쌀알이 잘 무너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은한 단맛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동진쌀은 대한민국에서 전국재배면적 1위에 해당하는 쌀 품종이며 최초로 해외수출에 성공한 쌀입니다. 다른 품종 대비 찰기가 부족하다는 평을 받는 쌀입니다. 저는 쌀 품종별 특징 중 찰기가 많지 않은 쌀을 선호합니다.


품종 : 신동진쌀

산지 : 전북 정읍

특징 : 은은한 단맛, 큰 쌀알



고시히카리

고시히카리 쌀 품종별 특징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쌀 품종이 고시히카리입니다. 이름에서 일본 냄새가 많이 나지만 산지는 경기도 화성입니다. 유래는 일본이며, 한국인 입맛에 맞게 튜닝된 쌀입니다. 뿌리는 일본이지만 한국에서 경작되는 쌀입니다. 조금은 특이한 쌀 품종별 특징을 가집니다.


고시히카리는 진한 풍미와 강한 찰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밥만 먹어도 고시히카리 특유의 맛을 가지기로 유명합니다. 밥맛이 좋습니다.


품종 : 고시히카리

산지 : 경기도 화성

특징 : 진한 풍미, 강한 찰기, 대중적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쌀 품종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오대쌀, 삼광쌀, 고시히카리, 신동진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외에도 쌀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본인의 입맛에 맞는 쌀을 구매하시려면 몇년은 걸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 쌀 품종 중에서 대장은 신동진쌀이니 해당 쌀부터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에 맞으면 계속 드시면 됩니다. 밥맛은 햇반보다 맛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