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골프 점수 계산 방법 완벽정리 (홀인원 알바트로스 이글 버디 파 보기)

by 무적물리 2020. 9. 20.

최근 생활체육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골프에 대해 관심이 조금 생겼습니다. 골프에 관심이 생긴만큼 유튜브나 골프채널을 통해서 골프 경기를 관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골프 용어에 대해 생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골프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골프에서 많이 알려진 용어는 홀인원이며 이외에도 기준 타수인 파(Par)를 기준으로 스코어 이름이 달라집니다. 알바트로스, 이글, 버디, 파, 보기, 더블보기, 트리플보기 등등이 있습니다.

 

 

 

파 N홀이란?

골프 경기를 많이 보신분이라면 파 3홀, 파 4홀, 파 5홀 등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파 3홀인 파쓰리는 공을 세 번 만에 쳐서 홀인시키는 것을 0점으로 하는 필드입니다. 마찬가지로 파포는 네 번, 파파이브는 다섯 번입니다. 파쓰리, 파포, 파파이브마다 골프 점수 계산 방법이 달라집니다.

 

필드 타입 별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파쓰리(파3) : 세 번 만에 홀인
  • 파포(파4) : 네 번 만에 홀인
  • 파파이브(파5) : 다섯 번 만에 홀인

 

파3-파4-파5-필드-타입-사진
필드-타입-분류

 

 

파쓰리에서 세번만에 홀 인하게 되면 0점이며 파(Par)라는 점수가 부여되며, 해당 점수는 해당 필드의 기준이기 때문에 0점입니다. 여기서 한 타를 줄였다면 -1점, 한 타를 더쳤다면 +1점입니다. 이런 식으로 필드 타입에 따른 점수가 계산됩니다.

 

파4, 파5 역시 이와 동일하게 전자는 4타에 파, 후자는 5타에 파라는 점수가 부여됩니다. 모든 필드에서 게임이 종료되는 점수는 더블파입니다. 파 타수를 기준으로 2배 타수 안에 홀인하지 못하면 게임이 종료된다는 말입니다.

 

롤렉스 시계 가격 및 롤렉스 구매 이유 feat. 서브마리너 데이저스트

최근 시계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계를 사치품으로 여길 수도 있지만 경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자면 롤렉스 시계 같은 경우에는 되팔아도 손해를 보지 않고 이익을 보게 됩니다. 부동

muzukphysics.tistory.com

 

 

골프 점수 계산 방법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필드 타입에 따라서 점수가 달라집니다. 필드 타입별로 파3는 7개의 점수, 파4는 8개의 점수, 파5는 10개의 점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드 타입에 따른 점수를 부르는 명칭과 정량화된 점수를 글로 설명하기는 무리가 있어서 표로 정리하겠습니다.

 

골프-점수-계산-표
골프-점수-계산-방법

 

 

표와 같이 필드 타입에 따라 다른 점수 분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필드 타입에서 골프 점수 계산 방법은 다르지만, 더블파에서 게임이 종료되는 것은 동일합니다.

 

파4와 파5에서는 이글, 알바트로스와 같은 언더파 점수가 등장하며 트리플보기, 쿼드러플보기와 같은 오버파 점수도 등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버디, 파, 보기, 더블보기 정도만 알고 있어도 웬만큼 골프 경기를 보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더블파는 말 그대로 파 타수를 기준으로 두배가 되는 시점에서 게임이 종료되는 것을 말합니다. 파3를 예로 든다면 3타에 파이며, 6타에 더블파입니다. 파5 홀을 기준으로 더블파로 게임을 마무리한다면 +5점이라는 점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남성, 여성 파 가이드라인

남성과 여성은 절대적으로 근육에서 출력할 수 있는 파워가 다르기 때문에 파에 해당하는 거리가 다릅니다. 하지만, 골프 점수 계산 방법은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아래 표에 미국 골프협회의 파 가이드라인을 첨부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남성-여성-파-가이드라인-표
파-가이드라인

 

에르메스 넥타이 가격, 종류 정리하기

최근 선물할 일이 종종 생기면서 어떤 선물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선물이라는 것은 본인이 사기는 좀 그런데 남이 사주면 좋은 물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친구들

muzukphysics.tistory.com

 

 

마치며

썸네일-이미지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골프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골프 점수는 파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기기 때문에 표를 참고하시고 점수를 계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사람이 붐비지 않는 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이는데, 여러분도 골프를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지요?

 

명품시계 브랜드 순위 및 서열 정리하기

최근 명품시계 브랜드에 관심이 조금씩 쏠리고 있습니다. 나이도 나이거니와 롤렉스는 투자의 여지도 있으며 환금성도 좋기 때문입니다. 롤렉스의 높은 브랜드 가치 덕분인지 많은 사람들이 명

muzukphysic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