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산업체에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취업자 수를 대폭 줄이고 있어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필자도 취업이 어렵다고 하던 시기에 입사했지만, 현재는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리학과 취업 분야와 현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리학과 취업 분야와 현실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물리학과를 졸업하였으며, 동기들 역시 물리학과가 많습니다. 제 경험과 주변인들을 데이터베이스로해서 공유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리학과 취업 분야
물리학과의 취업 분야는 매우 좁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학과생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화학공학이나 전자공학을 전공자들보다 취업의 문이 좁다는 것은 명확합니다. 물리학과를 졸업하면 대부분 반도체, 디스플레이, 계측기 회사, 장비 회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회사
디스플레이 회사
계측기 회사
장비 회사
물론 회사의 네임벨류를 결정하는 것은 본인의 학부생활도 중요하겠지만, 학교의 네임벨류입니다. 보통 회사에서 선호하는 대학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학교를 졸업하면 특정 회사에 입사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학교를 안본다고 하지만 이것이 현실입니다.
해당 회사에서 무슨일을?
기본적으로 물리학과에서 다른 학과들과 차별화되어 배우는 것이 광학입니다. 물론, 광학이라고 해봤자 4학년에 두학기 정도를 수강하는 과목입니다. 양자광학까지 나오면 토가 쏠리지만, 집적화된 반도체를 양산하기 위해서는 양자광학이 필수입니다.
# 광학 관련 선호
반도체, 디스플레이 리쏘그래피 공정
광학은 반도체나 디스플레이를 제조 중 리쏘그래피 공정에 사용됩니다. 여기서 물리학과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는 빛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도 광학이 필요하겠죠. 하지만, 해당 단계는 연구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물리학과 인력을 필요로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리학과를 전공했다면 광학을 어느정도 알고 있겠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광학을 전공선택 과목이라도 들어야하는 이유입니다. 취업을 위해서 광학 수강은 필수입니다.
물리학과 취업 현실
하지만, 물리학과의 취업의 문은 좁습니다. 반도체 회사나 디스플레이 회사로의 취업이 거의 확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선배, 동기, 후배들의 대부분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계에 있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전기기사를 따서 한국전력에 취업한 사람들도 있지만,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결국, 물리학과 졸업장 타이틀로 취업을 하려면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계에 도전해야합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일진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서울반도체
ASML
주성엔지니어링
한국에서 물리학과 졸업장 타이틀로 취업가능한 회사들입니다. 물론 더 있겠지만 대부분이 해당 업체에 취업합니다. 해당 회사에 많은 사람들이 취업하는데, 많은 사람들 중 일부에 물리학과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취업의 문이 좁지만 그렇다고 취업이 안된 선배, 동기, 후배는 거의 없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물리학과 취업 분야와 현실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이야기지만, 사실 제대로 설명해주는 사람들은 없었습니다. 체득할뿐이죠. 해당 포스팅이 인기가 좋다면, 다음 포스팅도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포스팅 인기는 방문자로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