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 및 효과 정리하기

by 무적물리 2020. 9. 14.

저는 모니터를 많이 보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입사 때부터 착용한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이 3개 정도 됩니다. 그렇다면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과 효과는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유해 블루라이트는 눈에 피로감을 주는 파장대의 빛인데,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으로 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란?

블루라이트-파장-사진
빛-스펙트럼

 

블루라이트는 인간이 볼 수 있는 가시광선 중 파란색 파장에 해당하는 빛으로써 디스플레이나 하늘의 파란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유해성 논란이 있지만 유해하다는 입장과 유해성이 과장되었다는 입장으로 나뉩니다.

 

블루라이트가 유해하다는 입장은 블루라이트가 눈의 활성산소를 늘려 세포를 변형시키며 피로를 가중시킨다는 논리입니다. 또한 블루라이트는 수면을 방해한다는 논리도 포함합니다.

 

블루라이트의 유해성이 과장되었다고 보는 입장은 블루라이트가 산화성 스트레스를 일으킨다고 주장되지만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견해이며 공포 마케팅에 불과하다는 입장입니다.

 

 

2016년 네이처지에 발표된 한 블루라이트 유해성 논문에서 '극단적인 장기간 관찰조건 내에서도 디스플레이의 빛이 신체에 문제를 일으킨만한 원인을 제시하지 못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블루라이트 유해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눈 건강에 대한 악영향 : 과학적 근거 없음

 

블루라이트는-msg-설명-사진
블루라이트-유해성-근거-없음

 

개인적인 입장에서도 블루라이트에 의한 유해성은 이미 종결된 MSG와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MSG 또한 자연에서 얻은 것인데 인공조미료로 누명을 쓰여왔으며, 디스플레이에서 내뿜는 빛 또한 자연현상에 따라 발광된 빛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유해할지는 의문입니다.

 

'굳이 블루 라이트를 차단하는 안경을 착용해서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에 대해 걱정해야할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가 눈 건강에 끼치는 영향이 명확하지 않은데 말입니다.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시작 나이, 검사 주기 정리

최근 부모님이 건강검진에서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습니다.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의 시작 나이와 검사 주기를 정리하고자 포스팅 작성합니다. 내용 참고하시고 건강검진에 도움

muzukphysics.tistory.com

 

 

블루 라이트와 숙면

블루라이트의 신체적 유해성은 저 또한 과장되었다고 생각하는데, 블루라이트는 숙면을 방해한다는 사실은 근거가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뿐만 아니라, 빛 자체도 숙면을 방해합니다. 물론 숙면을 방해하는 최고의 파장은 블루 영역입니다.

 

블루라이트-숙면-사진
빛과-숙면의-관계

 

빛은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잠에 들기 전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는 것은 숙면에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특히나, 블루파장의 빛은 그린 파장의 빛보다 멜라토닌을 2배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빛과 숙면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빛 - 멜라토닌 분비 억제 - 숙면 방해

 

 

블루라이트를 제거해서 잠에 들기 위한 것도 아닌데, 굳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안경을 착용해서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에 대해 걱정해야 할까요? 사실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를 착용하는 것은 마케팅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괜히 자동차에 필요 없는 비싼 옵션을 다는 것과 같습니다.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

블루라이트-차단-안경-사진
블루라이트-차단-안경

 

많은 분들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안경을 착용했을 때에 대한 부작용을 궁금해합니다. 큰 부작용은 없지만 두 가지 정도의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바로 어지럼증과 색감입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지럼증
  • 누런색감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에 생기는 프리즘에 의해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으며, 블루 라이트를 차단함으로써 생기는 누런 색감이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으로 작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친구가 안경사라 적당한 서비스로 블루라이트 차단 코팅을 했는데, 초반에는 어지러웠으나 금세 적응됩니다. 누런 색감도 적응됩니다. 아니면, 코팅이 벗겨졌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코팅은 쉽게 벗겨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과 임플란트 비용 가격 정리하기!

나이가 들면서 치아가 부식되고 썩고 사라지게 됩니다. 자연으로 말이죠. 치아가 없어도 식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대체 치아가 필요합니다. 대체 치아는 틀니와 임플란트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

muzukphysics.tistory.com

 

 

마치며

썸네일-이미지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 싶어 하시지만 사실 블루라이트가 눈 건강에 문제가 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마치 MSG와 같습니다.

 

굳이 차단할 필요는 없으며, 컴퓨터나 핸드폰을 볼 때 눈이 부시거나 불편하다면 밝기를 줄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잠자리에 들기 전이 아니라면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콜라겐 먹는 시간 제대로 알기

최근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콜라겐이라고 알고 섭취하는 돼지껍데기 같은 음식은 고분자이기 때문에 피부로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부로 잘 흡수되는 저분

muzukphysic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