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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브레이크, 왜건, 해치백 공통점과 차이점

by 무적물리 2021. 5. 23.

최근 G70 슈팅브레이크가 출시되면서 슈팅브레이크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저중심 자동차는 보통 세단과 쿠페로 나눌 수 있는데 세단과 쿠페에서 데크를 확장한 형태의 2박스 자동차가 슈팅브레이크, 해치백, 왜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케팅적인 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슈팅브레이크, 해치백, 왜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최근 출시된 G70 슈팅브레이크와 예전에 출시된 CLS 슈팅브레이크가 정확하게 구분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종류

일반적으로 저중심 설계 자동차는 4도어 스타일의 세단과 2도어 스타일의 쿠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단은 3박스, 3필러, 4도어를 가지고 있으며, 쿠페는 2도어의 차량을 의미합니다. 소나타나 아반떼와 같이 우리가 길에서 흔하게 보는 차는 세단에 속하며 포르셰 911과 같은 차는 쿠페에 속합니다.

 

세단과 쿠페에 대해 먼저 설명한 이유는 세단과 쿠페가 슈팅브레이크, 해치백, 왜건을 나누는 기본적인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각 자동차 종류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왜건 이란?

자동차는 노즈, 캐빈, 데크로 구분되는데 캐빈은 사람이 탑승하는 공간, 데크는 트렁크로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세단의 형태는 노즈, 캐빈, 데크가 구분된 3박스의 형태를 보입니다. 왜건이 세단과 구분되는 점은 캐빈과 데크의 구분이 없다는 것입니다. 2박스 자동차라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왜건은 세단의 형태를 띄면서 트렁크가 Z방향으로 넓어진 자동차 종류로 구분하면 됩니다. 세단에서 적재 공간을 확장한 형태입니다. 적재 공간의 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세단보다 필러가 1개 많은 4개의 필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건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세단 베이스, 4도어, 2박스, 4필러

 

해치백 이란?

해치백 역시 왜건과 동일한 2박스 형태의 4도어 자동차 종류입니다. 하지만, 왜건은 2열을 폴딩 하지 않아도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반면에 해치백은 2열을 접어야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재공간이 작기 때문에 왜건보다 1개의 필러가 적은 3개의 필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치백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세단 베이스, 4도어, 2박스, 3필러

 

슈팅브레이크란?

슈팅브레이크는 2도어 쿠페에 적재 공간을 탑재한 2박스 형태의 자동차입니다. 쿠페 기반이기 때문에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가진 스포츠가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케팅 용어로 사용되어 슈팅브레이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슈팅브레이크로 명명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슈팅브레이크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쿠페 베이스, 2도어, 2박스

 

 

 

G70 슈팅브레이크가 맞는가?

벤츠가 CLS 왜건은 슈팅브레이크로 명명하면서 자동차 종류가 섞이기 시작합니다. CLS를 쿠페로 분류하면서 CLS 왜건은 슈팅브레이크가 된 것입니다. CLS는 2도어가 아니기 때문에 쿠페로 구분될 수 없지만 뒷좌석이 더해진 쿠페로써 시장에 나온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G70 슈팅브레이크 역시 4도어이기 때문에 왜건으로 구분되어야 하지만 마케팅적으로 소비자에서 호감을 가지게 하는 슈팅브레이크로 구분되어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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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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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종류 중에서 저중심 설계를 갖는 자동차인 해치백, 슈팅브레이크, 왜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래의 구분법이 있지만 최근 마케팅에 사용하기 위해서 SUV에 쿠페라는 말을 붙인다는지 하는 문제 아닌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급자가 약간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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