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3가 출시되면서 다시금 애플워치와의 경쟁구도가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시장을 차지하는 포션 자체로만 본다면 애플워치가 압도적이지만 그래도 비벼볼만한 상대는 화웨이와 삼성전자 스마트워치입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워치의 순위는 어떨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워치 순위 및 가격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 한국에서 사용할만한 스마트워치가 갤럭시워치와 애플워치이기 때문에 이 두 제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화웨이 스마트워치가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포션은 크지만 한국의 정서와는 맞지 않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스마트워치 순위 비교
세계 스마트워치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1분기와 2020년 1분기 모두 애플의 애플워치의 스마트워치 순위는 압도적입니다. 40%가 넘는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9년 대비 2020년의 스마트워치 점유율이 3%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워치는 2019년 세계시장에서 13%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2020년에 3%가 하락하여 10%로 떨어졌습니다. 2019년과 2020년을 비교해보면 애플이 삼성의 스마트워치 점유율을 빼앗아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 점유율 증가
삼성 : 점유율 감소
화웨이 : 삼성과 점유율을 나란히
사실은 스마트워치 시장이 커지면서 스마트워치를 구매한 사람이 증가했을테고 갤럭시워치에서 애플워치의 이동보다는 그냥 애플워치를 산 사람의 절대량이 많지 않았을까라고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화웨이 스마트워치 가격은 많이 저렴하기는 합니다.
각설하고 스마트워치 순위는 2020년 기준 애플이 압도적이며, 삼성은 화웨이에 따라잡히고 있는 상황이지만 미국의 화웨이 견제로인해 삼성이 다시 스마트워치 시장의 2위를 다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스마트워치 가격 비교
애플이 스마트워치 시장의 40%에 이르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가격이 저렴해서 일까요?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가격으로 인한 점유율이 아닙니다. 가격만으로본다면 애플, 삼성, 화웨이 순입니다. 애플은 애플만의 생태계로 애플워치의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반면에 삼성은 화웨이로 대체할만합니다. 생태계가 비교적 완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워치 가격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해당 애플, 삼성, 화웨이의 스마트워치의 가격을 비교하였으며, 할인을 하지 않은 가격으로 표기하였습니다. 아래 차트는 스마트워치 가격이 스마트워치 순위에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화웨이는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저가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으며, 갤럭시의 가장 비싼 모델은 473,000원인데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스마트워치 가격은 많이 낮습니다. 애플워치는 그에 비해 가격방어가 잘되어 있어서 삼성워치보다는 덜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워치 순위 및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압도적으로 애플워치가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뒤를 이어 삼성과 화웨이가 치고박고 싸우고 있습니다. 미국의 견제가 화웨이 스마트워치 점유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치 궁금한데, 화웨이 스마트워치 점유율 상승세를 봐서는 단기적으로 삼성전자 갤럭시워치를 앞지를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워치는 처음에는 별로였지만 보면 볼수록 이쁘네요. 반면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