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자동차 경고등 종류

by 무적물리 2020. 5. 28.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다양한 경고등을 마주치곤 합니다. 하지만 경고등이 떠도 어떤 의미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해결하지 못하곤 합니다. 자동차 경고등은 보통 빨강, 노랑, 초록색으로 점등되는데, 자동차가 주는 신호를 알아차려서 위험으로 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하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썸네일


자동차 경고등 색깔

경고등 색깔

자동차 경고등 종류를 구분하기에 앞서 경고등 점등 색으로 위험신호를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경고등 색깔은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입니다. 색깔에 따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빨간색 : 위험 신호

노란색 : 주의 신호

초록색 : 상태 신호


빨간색의 자동차 경고등은 안전이나 주행과 관련해서 치명적인 경고등 입니다. 예를 들면, 문열림, 엔진 과열, 냉각수 과열, 안전벨트 미착용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빨간색 경고등이 점등되면 주행을 멈추고 차량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주머니 사정도 고려하고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자동차 경고등은 아래에서 제시하는 종류보다 훨씬 많고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 설명하고 추후에 세부적이지만 중요한 경고등에 대해서 추가 포스팅하겠습니다.


빨간색 경고등은 위험신호 입니다. 차량을 즉시 멈추고 점검을 해야하는 경고등입니다. 대표적인 빨간색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 배터리, 냉각수, 안전 관련 자동차 경고등 종류입니다. 해당 경고에 대해 조치를 하시 않는다면 차량이 고장나거나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빨간색 경고등


노란색 경고등은 주의신호 입니다. 당장 위험하지는 않지만 확인이 필요한 경고등입니다. 타이어, 연료, 워셔액 등의 상태를 알려주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입니다. 당장은 위험하지 않으나, 향후 점검으로 바로잡을 수 있는 문제들이며 즉시 조치가 가능한 문제들도 많습니다.


노란색 경고등



초록색 경고등은 상태신호 입니다. 자동차가 수행중인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조등, 방향지시등 관련 자동차 상태를 알려주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입니다. 그냥 자동차 상태가 이렇구나 하는 정도로 인지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신호는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녹색 경고등


여러가지 자동차 경고등 색깔이 있지만 빨간색 경고등이 점등됐다면 최대한 빨리 센터에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에어백 관련 경고등은 자주 발생되는데, 경고등이 떠다가 사고가 난다면 에어백이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경고등은 자칫하면 지나칠 수 있는 알림입니다. 하지만, 빨간색 경고등은 자동차가 보내는 위험신호이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