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지역난방, 개별난방 차이와 장단점 (열병합 vs 도시가스)

by 무적물리 2021. 1. 24.

지역난방 vs 개별난방

최근 이사온 집이 열병합 형태의 지역난방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집의 난방 형태와 과거 집의 개별난방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서 해당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지역난방 vs 개별난방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역난방과 개별난방의 차이와 장단점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론적으로, 지역난방과 개별난방의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난방방식 차이

 

난방방식의 차이로, 지역난방과 개별난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별난방은 대도시에 공급되는 도시가스 인프라를 기반과 함께 도시가스보일러로 대중화 되었습니다.

 

 

반면에 지역난방은 아파트, 업무시설, 상업시설에 개발 난방기구를 설치하지 않고 열병합발전소에서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온수를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 난방방식 차이

개별난방 : 도시가스

지역난방 : 열병합발전

 

따라서, 난방방식의 차이에 따라 개별난방은 도시가스를 이용하고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을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라이브 케이스 호환 가능?

갤럭시 버즈 프로, 라이브 케이스 호환 취근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버즈 프로를 출시함에 따라 많은 분들이 구매를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갤럭시 버즈 프로를 구매하면 케이스를 사

muzukphysics.tistory.com

 

지역난방, 개별난방 장점

 

열병합을 이용한 지역난방과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개별난방의 장단점 중 장점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난방은 난방비가 저렴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 지역난방 장점

높은 열효율 → 난방비 저렴

별도 보일러 설비 불필요

 

# 개별난방 장점

사용한 요금 만큼 요금 절약 가능

원하는 만큼 온도 조절 가능

 

아이오닉5 가격, 출시일, 크기, 제원, 디자인 등 완벽 정리

아이오닉5 출시 정보 완벽 정리 최근 아이오닉5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공도에서 위장막을 쓴 아이오닉5의 모습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전기차로의 자동차 산업의 폼팩터가 변경되면서 현대

muzukphysics.tistory.com

 

지역난방, 개별난방 단점

 

이어서, 지역난방과 개별난방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난방 대비 개별난방이 비교적 번거롭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이는 주로 보일러 설치 유무에 따른 문제입니다.

 

# 지역난방 단점

개별난방 대비 따뜻하지 않음

초기 설치비용이 비쌈

 

# 개별난방 단점

보일러 공간 필요

보일러 관리 필요

지역난방 대비 비싼 난방비

온수 사용시 보일러 버튼을 눌러야함

 

기존에 거주하던 아파트는 개별난방이라 잘 몰랐는데, 지역난방과 비교하면 번거롭기는 합니다. 보일러 공간역시 문제가 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시가스를 사용한 개별난방과 열병합발전소의 온수를 사용한 지역난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역난방의 난방비 절약 정도가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사용해보고 비교해봐야겠습니다.

 

LG 롤러블 폰 가격 및 사양 정리

LG 롤러블 폰 가격, 사양 정리 미국 동부시간 11일에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2021의 개막에 맞춰 LG전자가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새로운 뉴노멀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했는데, 여기에 포함된

muzukphysics.tistory.com

 

금호타이어 가격표 완벽 정리

한국에는 세계에서 탑급의 타이어 제조사가 존재합니다. 한국타이어 다음으로 한국에서 유명하며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타이어 브랜드는 금호타이어 입니다. 금호타이어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muzukphysics.tistory.com

 

털 안빠지는 강아지 TOP 4

최근 애견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많은 가구에서 반려견을 키우거나 키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도 강아지를 키워봤지만, 강아지를 키우면서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털날림입니다. 저

muzukphysic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