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예비군과 민방위에게 코로나 백신 중 하나인 얀센이 풀리면서 백신을 접종받기 위해 예약을 했습니다. 코로나 백신에 대해 알아보니, 백신 별 특징과 부작용이 다르게 존재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노바백스 등의 백신을 포함합니다.
해당 포스팅 참고하시고 코로나 백신 선택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록 현재는 코로나 백신을 개인이 선택해서 맞기는 어렵지만 말입니다.
코로나 백신 특징, 부작용 비교
코로나가 시작한 뒤 1년여 만에 코로나 백신이 출시되어 집단 면역을 위해 오늘도 접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빠른 기간 안에 개발된 백신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많이 동반하며 일반적으로 알려진 부작용은 근육통, 두통, 발열입니다.
하지만, 백신 종류별로 또 다른 부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코로나 백신 별 특징과 부작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를 포함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 예방 효과 : 70%
- 장점 : 상온 보관 가능
- 단점 :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 효과 낮음
- 접종 횟수 : 2회
- 부작용 : 뇌정맥동 혈전증 (5건/100만건)
화이자
- 예방 효과 : 95%
- 장점 : 높은 예방 효과
- 단점 : 초저온 보관
- 접종 횟수 : 2회
- 부작용 : 중증 알레르기 (11건/100만 건)
모더나
- 예방 효과 : 94%
- 장점 : 높은 예방 효과
- 단점 : 초저온 보관
- 접종 횟수 : 2회
- 부작용 : 중증 알레르기 (2.5건/100만 건)
얀센
- 예방 효과 : 66%
- 장점 : 1회 접종, 상온 보관
- 단점 :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 효과 낮음
- 접종 횟수 : 1회
- 부작용 :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15건/800만 건)
노바백스
- 예방 효과 : 89%
- 장점 : 안정성, 국내 생산 가능
- 단점 :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 효과 낮음
- 접종 횟수 : 2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가이드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면 보통 이상반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두통, 피로, 구토 증상이 일반적이며 대부분 3일 내에 사라지기 때문에 진통제를 복용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인구의 10%가 넘는 사람들이 1차 접종을 받은 상태라서 타이레놀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약국에서 타이레놀을 구할 수 없는 분들은 타이레놀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타이레놀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을 구매해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 백신 특징 및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는 보통 이상반응이 생기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상반응이 생기면 해열 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을 섭취하며 휴식을 취하는 방법이 가장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