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역시에 많은 분양 물량이 풀리면서 분양권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양권 전매 방법과 절차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내용 참고하시고 부동산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ontents
분양권 거래 절차
분양권 거래는 아파트 거래와 비슷하면서 몇 단계가 추가됩니다. 바로, 중도금 레버리지 승계와 명의 변경입니다. 아파트 거래는 계약서 작성, 중도금 입금, 잔금 입금, 등기 순으로 간단하지만 분양권 거래는 약간 더 복잡합니다.
분양권 거래의 전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계약금 송금
- 계약일정 협의
- 계약서 작성 : 가계약금 제외 계약금 송금
- 중도금 레버리지 승계 : DSR 등 중도금 레버리지 가능 여부 확인 필요
- 명의 변경 : 잔금납입과 동시 시행으로 거래 안전 챙기기, 거래 완성 단계
분양권 프리미엄이란?
네이버 부동산에서 분양권 매물을 확인해보면 P3500 등과 같이 표기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프리미엄이라는 것인데 분양가 대비 3500만원을 붙여서 거래한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에 마이너스P는 분양가보다 낮게 거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프리미엄 : 분양가에 웃돈을 얹어서 거래
- 마이너스 프리미엄 : 분양가보다 낮게 거래
분양권 전매제한
분양권은 전매가 불가능한 지역이 있는 반면에 가능한 지역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규제지역에는 전매가 불가능하며, 비규제지역은 전매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지역별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분양권 전매제한이 적용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 분양가 상한제 적용 주택
분양권 투자금
분양권 투자를 위해서는 분양금액, 매도인이 납부한 금액, 매수자가 납부할 금액, 총 매매금액, 프리미엄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각 개념에 대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분양금액(A) : 분양가 + 옵션
- 프리미엄(B)
- 총 매매 금액(A+B) : 분양금액 + 프리미엄
- 매도인이 납부한 금액(C) : 분양 계약금 + 중도금 레버리지 (n차)
- 매수자가 납부할 금액(A-C) : 분양금액 - 매도인이 납부한 금액
분양권 투자에 대한 개념을 잡으셨다면, 이제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매도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지불할 총금액은 매도자가 납부한 금액에 프리미엄을 더해주고 중도금 레버리지를 빼주시면 됩니다.
- 지불해야 할 총금액 : 분양 계약금(분양가+확장+옵션) + 프리미엄
예를 들어 분양가 5억원 아파트에 프리미엄이 1천만원이라면, 5억원의 분양 계약금인 5천만원에 프리미엄 1천만원을 더해 6천만원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양권 투자 절차와 투자 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 참고하시고 분양권 전매 및 매매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