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으로 알려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등급의 마스크를 착용하면 될지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해드리고자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어떤 마스크든 착용하는게 좋고, KF 지수는 현실적으로 KF80을 착용하는 것이 낫다는 것입니다.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를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비하기 위한 마스크 착용에서 마스크의 KF 지수보다 중요한 것이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입니다. 아무리 KF 지수가 높은 마스크를 착용했다고 하더라도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면 감염에 취약합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코와 입을 모두 가려준다.
2. 얼굴 사이즈에 맞는 마스크 착용한다.
3. 콧대 부분을 조여준다.
4. 마스크를 재사용하지 않는다.
이 네가지 사항만 지켜주면, KF 지수가 낮더라도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좀더 높은 확률로 몸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마스크 KF 지수 선택 방법
1. 질병관리본부 : KF94 권고
2. 대한의사협회 : KF80 권고
질병관리본부는 KF94 이상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인데 평균 0.4㎛ 이하의 입자를 94%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는 KF80 등급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데, 이유는 KF94 등급의 마스크는 답답해서 일반인들이 하루종일 착용하고 다니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저도 KF94 등급이 불편해서 끼고 벗는 것 보다는 KF80을 쓰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KF80 등급은 평균 0.6㎛ 이하의 입자를 80% 이상 차단 합니다.
눈 점막 감염 예방 방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호흡기와 타액을 통해서 감염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에 타액이 튀어서 감염될 확률은 낮지만, 눈 점막에 우한 폐렴 의심 환자의 침이 튀었다면 아래와 같은 행동을 취해주면 되겠습니다.
1. 즉시 식염수로 세척
2. 식염수가 없다면 흐르는 물에 눈을 세척
위와 같이 KF80 이상의 마스크를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하고 얼굴을 손으로 만지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철저히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자가진단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