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의 성질은 기본적으로 물질의 상태를 나타내는 물리적인 변수이며 온도, 압력, 밀도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물질의 성질을 나눠보자면 종량성질(Extensive Property)과 강성성질(Intensive Property)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질의 성질은 종량성질과 강성성질의 차이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값이지만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물질의 성질
물질의 성질에는 물질의 양과 관련 있는 물리량과 물질의 양에 관계 없는 물리량이 있습니다. 보통 물질의 양과 관련 없는 물리량을 사용해서 물질들을 비교하곤 합니다.
물질의 성질을 나눠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종량성질 (Extensive Property)
- 강성성질 (Intensive Property)
종량성질 (Extensive Property)
종량성질이란, 물질의 양에 비례하는 물리량입니다. 해당 성질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적
- 질량
- 몰
- 열용량
- 엔탈피
- 내부에너지
- 엔트로피
위와 같이 종량성질은 물질의 양이 다르면 두 물질 간의 물리량을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질량으로 나눠주거나 면적으로 나눠주는 정규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강성성질 (Intensive Property)
강성성질이란, 물질의 양에 관계없는 물리량입니다. 해당 성질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온도
- 압력
- 밀도
- 비열
- 비체적
- 비내부에너지
- 비엔탈피
- 비엔트로피
보통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을 비교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단위입니다. 면적이나 질량에 대해 정규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질의 성질인 종량성질과 강성성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 참고하시고 업무나 학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