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Hard

ABAQUS 물성 계수 출력 방법 (아바쿠스 Hyperelastic, Viscoelastic, Hyperfoam)

by 무적물리 2020. 10. 29.

아바쿠스(Abaqus)에 Hyperelastic이나 Hyperfoam 물성을 입력할 때, 평가 데이터를 그대로 입력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Energy Potential Function의 계수를 입력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바쿠스(Abaqus) 해석 input 파일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간단하게 계수 출력이 가능합니다.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바쿠스(Abaqus) Hyperelastic, Hyperfoam, Viscoelastic 물성 계수 출력 방법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지만, 알지 못하면 사용하지 못하는 유용한 팁입니다.


아바쿠스 물성 계수 출력 방법


Hyperelastic, Hyperfoam, Viscoelastic 물성은 실험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과 계수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계수를 추출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Hyperelastic과 Hyperfoam의 물성 계수 추출 방법은 다릅니다.


Evaluate 사용 가능 : Hyperelastic, Viscoelastic

Evaluate 사용 불가능 : Hyperfoam


Abaqus evaluate


Hyperelastic(초탄성) 재료의 경우에는 아바쿠스(Abaqus)가 지원하는 Evaluate 기능을 사용해서 계수를 뽑을 수 있으며, 평가 데이터를 물성에 입력하고 해석을 한번 돌림으로써 도출되는 물성 계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Viscoelastic도 마찬가지 입니다.


Hyperfoam 재료 물성은 다릅니다. Evaluate 에서 계수를 출력할 수 없으며, 평가 데이터를 입력하고 해석을 한번 돌려줘야 물성 계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바쿠스(Abaqus) input 파일에 명령어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Abaqus 물성 계수 출력


위와 같이 아바쿠스(Abaqus) input 파일 최상단에 '*PREPRINT, MODEL=YES' 를 입력해주고 해석을 Run 하면 됩니다. 이에 따른 결과로 dat 파일에서 'coef' 를 검색해보시면 출력된 물성 계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계수 출력 방법

1. Material : 평가 물성

2. 해석 파일 생성

3. *PREPRINT, MODEL=YES 입력

4. 해석 후 dat 파일 확인

5. coef 검색 및 물성 계수 확인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바쿠스(Abaqus) Hyperelastic, Hyperfoam, Viscoelastic 물성 계수 출력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연히 dat 파일에 계수가 출력되는지 알았지만 눈씻고 찾아봐도 없길래 뒤져보니 해당 API를 통해 물성 계수를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