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렌탈 vs 일반 구매 가격 비교 (필터 가격 적용)

by 무적물리 2020. 4. 12.

어느덧 봄이 되어 다시 미세먼지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집안에서 미세먼지를 어느정도 저감시켜주기 위한 제품으로 공기청정기의 구매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구매 형태는 렌탈과 일반적인 구매 형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반 구매 방법을 고려했으나, 렌탈도 많이 사용한다고해서 일반 구매와 렌탈 구매의 가격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여러 제품들 중 가운데 렌탈제품으로 가장 인기가 높은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기준으로 비교하였습니다. 다른 렌탈 제품도 가격 산정 형태에서 크게 차이가 나이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중 비교 대상 모델은 AS300DWFA 입니다.




일반 구매 가격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AS300DWFA의 가격은 네이버 최저가 기준으로 94만원 정도입니다. 여기에 필터를 1년에 한번정도 교체해줘야하는데, 필터의 가격은 86,000원 정도입니다. (5년 기준 43만원)


- 본체 가격 : 94만원

- 필터 가격 : 8만 6천원


개인적으로 공기청정기의 가격이 왜이렇게 높게 산정되는지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공기청정기라는 것이 선풍기와 같은 팬을 달아 놓고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를 통과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가격을 높게 산정하기 위해서 기술 개발을 한 것이 아니라, 디자인만 고급스럽게 만들었다는 느낌을 받는 요즘 공기청정기들 입니다.


렌탈 구매 혜택

렌탈로 검색되는 대부분의 제품에는 여러 혜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혜택은 계약기간 내 무상 A/S인데 보통 5년 정도의 계약기간 동안 유지됩니다. 하지만, 선풍기와 같은 팬이 돌아가는 공기청정기가 고장율이 높은지는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저희집에는 10년이 넘은 선풍기도 잘 돌아갑니다. 일반적으로 구매해도 5년안에 고장날 확률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 A/S 무상 제공 (계약기간)

- 10개월 요금 면제

- 제휴카드 할인

- 사은품 증정


두번째 혜택은 10개월 요금 면제와 제휴카드 사용에 따른 월 사용 요금 면제입니다. 월 사용 요금은 LG와 관련된 카드에 가입해야하고, 혜택을 받기 위한 기본 카드 사용 요금이 있으며, 카드사마다 제공 혜택 금액이 다릅니다. 추가로, 사은품을 증정하는데 가격으로 산정할만큼 가치있는 사은품은 아닙니다. 실제로 대표적인 제품에 적용되어 있는 구매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렌탈 구매 가격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AS300DWFA 모델의 5년 계약 기준 월 할부금액은 6개월에 한번 방문 조건으로 50,900원 입니다. 여기에 10개월 비용 면제, 제휴카드 사용으로 월 요금 13,000원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5년을 기준으로 하는 총 금액은 176만 5천원입니다. 제휴카드 혜택을 받지 않으면 251만 5천원이니, 받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는 조건으로 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 제휴카드 사용 : 176만 5천원

- 제휴카드 미사용 : 251만 5천원



일반 vs 렌탈 구매 비교

결과적으로, 일반 구매와 렌탈 구매 중 어떤 것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 일반 구매 방법을 선호합니다. 렌탈 구매는 각종 혜택을 주는 것마냥 광고하지만 혜택을 모두 받아도 일반구매 가격에 서비스 출장료를 더한 가격과 비슷하거나 더 높습니다. 


렌탈 구매는 5년을 기준으로하며, 계약 기간 미충족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위에서 5년 기준으로 총 금액이 176만 5천원이라고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여기에 제휴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75만원 정도가 더해져서 251만 5천원 정도가 됩니다. 렌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휴카드 가입은 필수입니다. 렌탈 구매는 6개월에 한번씩 서비스 기사가 방문해서 케어를 해주고 1년마다 필터 교체를 해줍니다. 하지만, 필터 청소는 한달에 한번씩 해야하기 때문에 결국 구매자의 노동이 들어갑니다.


일반 구매는 본체 가격에 1년에 한번 필터를 교체한다는 기준으로 필터 가격을 녹여보겠습니다. 렌탈 구매와 같이 5년을 기준으로 본체 가격 94만원에 필터 86,000원으로 5년간 137만 4천원입니다. 차트로 확인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차트로 확인해보시면 혜택을 모두 받은 금액과 일반 구매의 가격차이가 40만원 정도 입니다. 40만원은 개인적인 판단으로 서비스 기사의 방문 비용과 A/S 보증 비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혜택을 모두 받아도 혜택을 받지 못한 가격이며, 일정 기간을 계약하게 해서 취소하면 위약금을 물게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AS300DWFA를 기준으로 렌탈 가격과 일반 구매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렌탈로 무엇인가를 구매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비교해보니 화가나는 가격 정책입니다. 사실 가격비교를 이렇게 해보지 않고 온갖 혜택으로 본다면 싸다고 판단하여 구매할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기술력을 가지기 보다는 필터에 의존해서 공기청정을 하는 모델들이라 고장날 확률도 높지 않은데 계약기간 동안 A/S를 해주는 것을 혜택으로하여 옳지 못한 가격을 책정해서 장사를 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자하니 통탄스럽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