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복용법, 추천 (피쉬 콜라겐)

by 무적물리 2020. 5. 30.

현재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혹은 피쉬 콜라겐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현재 섭취한지 어느덧 6개월 정도가 되는데 피쉬콜라겐이 어떤 작용을 하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 피쉬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란?


사실 피쉬 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쉽게 얻기 위해 어류를 사용한 형태입니다. 주로 명태, 연어, 홍어 껍질에서 추출되는 콜라겐입니다. 체내 콜라겐양은 20대를 기점으로 나이가 들수록 1년에 1%씩 줄어들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 콜라겐양

20대 기점으로, 1년에 1%씩 감소


피쉬콜라겐은 대표적인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중 하나의 형태입니다. 또한, 식물성 콜라겐도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식물성콜라겐의 장점은 파이토케미컬이 함께 함유되어 있다는 것인데, 개인적으로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식물성콜라겐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식물성이 좋다고 생각되는 편견을 이용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특징

피쉬 콜라겐 : 명태, 연어, 홍어 껍질 추출

식물성 콜라겐 : 파이토케미컬 함유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쉬 콜라겐이나 식물성 콜라겐 등으로 불려집니다. 저분자 콜라겐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용어가 난무하지만 결국 분자량이 작은 콜라겐이라는 용어입니다. 아무래도 분자량이 크면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흡수를 잘 시키기 위해 분자량을 작게 만들자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흡수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가 우리의 목표인 피부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장과 혈액을 지나 피부에 도착해야 합니다. 장에서 흡수되는 것이 1차 관문, 혈액에서 피부로 이동하는 것이 2차 관문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이동 경로

장 흡수 → 혈액 → 피부


장에서는 1개의 아미노산 형태로 흡수될 수 있지만, 2~3개의 결합 형태인 펩타이드 형태의 콜라겐도 흡수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12시간 금식 후 돼지와 닭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섭취한 사람의 혈액에서 펩타이드 형태의 콜라겐의 혈중 농도가 향상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4시간 뒤에 최고 농도를 보입니다.


이제 혈액의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혈액에서 피부로 이동해야합니다. 한 연구에서 30분, 24시간 뒤에 피부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검출된 것으로 보아 콜라겐 펩타이드가 피부까지 잘 도달해서 잘 유지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과


위 사진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 임상의 결과를 담은 논문에서 가져왔습니다. 왼쪽이 복용 전, 오른쪽이 복용 후입니다. 물론, 서양인의 표피는 동양인에 비해 얇기 때문에 효과가 비교적 드라마틱하게 드러납니다. 콜라겐은 우리의 몸 모두에 분포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피부, 장기, 뼈, 치아 등을 구성하는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따라서 콜라겐이 부족하면 아래와 같은 부족 현상이 발생하며, 피쉬 콜라겐이나 다른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함으로써 체내 콜라겐 부족 현상을 없애야합니다.


콜라겐 부족 현상

두통, 주름, 노화, 탄력성 부족, 시력, 치아, 손톱, 내장 쇠퇴, 골다공증, 혈관 유연성 부족



콜라겐을 섭취하면 피부개선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40~50대 70명 여성으로 구성된 표본을 12주간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시켰을 때 표피층 수분량 14.6배, 주름 개선도 11.2배, 진피층 보습력 10.36배 증가 되었습니다. 피부개선이 일어난다는 말은 우리 몸의 뼈와 장기의 콜라겐양도 증가한다는 말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 효과

표피층 수분량 14.6배

주름 개선도 11.2배

진피층 보습력 10.36배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 방법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을 구입하게 되면 보통 피쉬콜라겐을 구입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루 형태의 피쉬콜라겐을 섭취하고 있는데, 액상 형태의 피쉬콜라겐이 비싼 이유입니다. 피쉬콜라겐은 가루 형태로 1차 가공되어 판매되는데, 액상 형태는 가루를 액상형태로 재가공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또한, 함량 대비 가격을 꼭 확인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섭취 방법

종류 : 피쉬 콜라겐

형태 : 가루형 or 알약형

맛 : 레몬 or 복숭아 맛 (가루형)

섭취량 : 3~15g (주머니 사정 고려)



아무맛이 첨가되지 않은 가루 형태의 피쉬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은 민감한 사람이라면 곤혹스러운 일입니다. 따라서, 아무맛이 첨가되지 않은 가루형 피쉬콜라겐은 섭취하기 어려우며 비린맛을 산성으로 보완하고자 레몬이나 복숭아 향을 넣은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산성맛(신맛)이 첨가된 피쉬 콜라겐 중에서 고르는게 좋습니다. 겪어보니 넘기기 어렵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체내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논문에서도 고용량의 콜라겐을 섭취한 사례도 있습니다. 3~15g 사이의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면 안전하게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머니 사정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범위내에서 적당히 섭취량을 설정하는게 좋겠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장을 지나고 혈액을 지나 피부에 잘 전달된다고 하니,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이러한 논문들을 기반으로 피쉬 콜라겐 섭취를 선택했습니다. 피쉬콜라겐은 비린맛이 나기 때문에 꼭 산성맛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