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부동산 대책의 부작용으로 대량의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는 문제가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추가적인 대책으로 전월세전환율을 제한하는 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전월세전환율 계산 방법에 대해 궁금해졌고 이를 정리해서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임대차3법이 나오자마자 전문가들이 한목소리로 전세의 월세화 부작용을 말했지만 정책을 위한 정책이었기 때문에 역시나 그대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런 점이 아쉽습니다. 아파트 매매가의 폭락은 바라지 않습니다. 적당히 유지되거나 완만하게 매매가가 증가했으면 합니다.
전월세전환율 계산 방법
전월세전환율은 전세를 월세로 환원할 때 적용되는 비율을 말합니다. 최근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인 갭이 커짐과 동시에 정부 정책으로 더이상 갭투자가 불가능해졌으며, 가중된 종합부동산세를 월세에 녹이고자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가속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진자들이 타격을 받기보다는 그 충격이 임차인에게 전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정책이 나오기 전부터 예상되지만 말입니다.
전월세전환율 = [ (월세 * 12개월) / (전세보증금 - 월세보증금) ] * 100
전월세전환율 계산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월세 1년분을 보증금차이로 나누고 100을 곱해주면 됩니다. 전월세전환율은 현재기준 4%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고 있는데, 정부에서 1% 정도를 낮춰 3%의 전월세전환율로 강제하고자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2억원짜리 전세를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 50만원으로 변경한다면, 전월세전환율은 4%에 해당합니다. 위 식을 적절히 바꾸면 원하는 값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월세전환율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세가 얼마의 월세 가치가 있는지 환산하는 방법이며, 월세가 얼마의 전세가치가 있는지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공식에 의해 시장 가격이 매겨지므로 적당한 가격으로 주택을 임차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