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나 오랫동안이나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유지되어 왔으며 많은 사람들이 입으로는 다이어트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욕은 인간의 욕구 3대장 중에 하나라서 식단을 통한 다이어트는 매우 어렵습니다.
많은 현대인이 다이어트 보조제의 도움을 받아 살을 빼거나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로 가장 흔하고 많이 사용되는 것이 가르시니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르시니아 부작용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개인적으로 다이어트를 위한 가르시니아 섭취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고 가르시니아 부작용을 중점으로 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르시니아란?
가르시니아의 풀네임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 수확되는 열대과일의 일종이며 수세기 전부터 토속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풀네임 :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 지표성분 : 하이드록시시트락산(HCA)
- 효과 : 탄수화물 → 지방 합성 억제, 체지방 감소
- 권장량 : HCA 750~2800mg
가르시니아에서 다이어트에 인정받은 가르시니아 추출물은 하이드록시시트락산 (HCA) 입니다. 해당 물질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다이어트보조제에 주로 사용됩니다.
HCA를 다이어트 목적으로 섭취하는 경우에 750~2800mg을 섭취 권장량으로하고 있습니다. 해당 범위를 넘어서면 가르시니아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과도하게하기 위해서 많은양을 권장량 이상의 HCA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의 용량과 HCA 함유량을 계산해보시고 안전 범위를 먼저 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르시니아 부작용
가르시니아가 가지는 부작용은 다양합니다. 섭취시에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왠만하면 주변사람들에게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로 가르시니아를 섭취하는 친구가 있다면 이 포스팅을 보여주세요.
# 일반적인 부작용
두통, 현기증, 설사, 구토, 소화장애, 피부발진, 구역
# 심각한 부작용
1. 권장량 크게 오버시 고환 수축 유발
2. 항우울제와 복용시 세로토닌 독성 발생
3. 특정 개인에게 간 손상 유발
또한, 가르시니아는 함께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기는 약물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당뇨약, 고지혈증약, 항우울제, 항혈액응고제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르시니아와 함께 복용 금기 약물 이름을 확인해보시고 가르시니아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르시니아 섭취 주의사항
가르시니아는 다이어트 보조제에 주로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섭취 주의사항이 많습니다. 특히 간에 무리가 갈 확률이 높다고 알려진 HCA는 기본적인 가르시니아 부작용과 더불어 간, 심장, 신장 질환 및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복용전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합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당뇨, 고지혈증, 우울증, 심장 질환, 간질환 환자 또한 가르시니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당뇨약을 복용 중이라면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르시니아의 HCA는 혈소판 응집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2주 전 가르시니아의 섭취를 멈춰야합니다. 언제 어디서 사고가 일어날지 모르는데 이렇게 많은 가르시니아 부작용을 갖는다면 다이어트를 위해 너무 많은 것들을 포기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르시니아 섭취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가르시니아를 섭취하는 것은 너무 많은 것을 포기해야합니다. 가르시니아를 복용하면서 사고가 나서 과다출혈이 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일반적인 가르시니아 부작용이야 대부분의 약물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이지만 심각한 부작용이나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은 '굳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가르시니아를 섭취해야하나?'라는 생각을 하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