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ws

갤럭시 버즈 라이브 마이크 성능으로 통화품질 향상?

by 무적물리 2020. 8. 20.

최근 삼성전자에서 무선이어폰의 신제품인 갤럭시 버즈 라이브를 출시하면서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궁금한 이슈 중 하나는 갤럭시 버즈 라이브 통화품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재 버즈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불편함 없이 통화를 하고 있습니다. 버즈 라이브의 통화품질은 어떨까요?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버즈 라이브 마이크 성능에 따른 통화품질 향상?'이란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버즈 플러스의 통화품질이 쓸만한 수준이라고하더라도 좋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버즈 라이브 마이크 개수

새로 출시된 버즈 라이브가 가지 마이크 개수는 외부마이크 2개와 내부마이크 1개입니다. 이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마이크 개수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을 비교해보시면 내부마이크의 크기가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마이크


라이브 마이크


아무래도 버드의 물리적인 사이즈가 커짐에 따라서 비교적 큰 크기의 마이크를 탑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이크의 크기가 커지면 물리적으로 마이크가 받아들이는 소리의 음질도 향상됩니다. 따라서, 내부 마이크의 크기로 인해 통화 품질의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 갤럭시 버즈 라이브

마이크 : 외부2개, 내부1개

추가 : 보이스 픽업 유닛 (가속도 센서)


# 갤럭시 버즈 플러스

마이크 : 마이크 : 외부2개, 내부1개 (동일)


또한, 내부에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보이스 픽업 유닛을 탑재했다고합니다. 버즈 플러스 역시 가속도 센서를 탑재하고 있지만 음량을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이스 픽업 유닛이 턱의 움직임으로 소리를 보정한다고 하는데, 이론적으로는 가능해보이지만 통화품질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갤럭시 버즈 라이브 통화품질

일단 갤럭시 버즈 라이브를 구매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리뷰어분들의 통화품질 관련 후기를 참고하였으며,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버즈 플러스, 버즈 라이브, 에어팟 프로의 통화 품질에 대한 비교가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예상한 바와 같이 좋다입니다.


갤럭시 버즈 라이브 에어팟 프로


갤럭시 버즈 라이브 마이크가 커짐에 따라서 마이크가 수용할 수 있는 저음 영역대가 확장되었습니다. 따라서 버즈 플러스보다 실제 목소리와 유사하며, 보이스 픽업 유닛 덕분인지 끊김 없는 통화품질을 제공합니다. 광고받은바 없습니다.


# 통화품질 비교

갤럭시 버즈 라이브 ≥ 에어팟 프로 ≫ 버즈 플러스 


에어팟 프로와 갤럭시 버즈 라이브를 비교해보자면 동등한 수준이거나 버즈 라이브의 통화품질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에어팟 프로는 생각보다 주변 소음을 잘 차단하지 못해서 빗소리, 차소리와 같은 소음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컬리비교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러시 버즈 라이브 마이크 성능으로 통화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외형적으로 보면 내부 마이크의 크기의 증가로 통화품질이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보이스 픽업 유닛의 효과는 잘 모르겠었습니다. 하지만, 원가절감을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유닛을 달아논 것은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실제로 버즈 플러스보다 월등한 통화품질을 보여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