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양변기 종류 및 구조 총 정리! feat. 원피스, 투피스, 치마형

by 무적물리 2020. 5. 18.

화장실 인테리어의 핵심은 양변기 선택입니다. 화장실의 메인은 샤워기, 세면대, 양변기이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양변기에 대한 사전 정보가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변기 종류와 양변기 구조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여러분에게 양변기에 대한 정보를 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양변기 종류, 원피스 양변기, 투피스 양변기, 치마형 양변기

벽배수형 양변기, 플러쉬형 양변기


양변기 종류

양변기는 모양과 설치 형태에 따라 많은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양변기는 대표적으로 4개의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양변기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다음 절에서 하나씩 차례로 설명하겠습니다. 양변기는 우리가 많이 봐와서 사진을 보면 익숙하지만 이름은 생소합니다.


양변기 종류

원피스 양변기 (치마형 양변기)

투피스 양변기

벽배수형 양변기

플러쉬형 양변기



원피스 양변기


양변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원피스 양변기는 물탱크와 바디가 일체인 양변기 구조로 설계된 양변기 종류입니다. 물탱크와 바디가 일체이기 때문에 청소하기 용이하며 투피스와 비교해보면 고급스럽습니다. 물이 내려가는 방식은 와류식인데 소음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수압이 약하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또하나의 단점은 가격이 투피스 양변기 대비 비싸다는 것입니다.


원피스 양변기

방식 : 와류식

장점 : 청소 용이, 고급스러운 디자인, 작은 소음

단점 : 약한 수압, 비교적 비싼 가격


투피스 양변기


투피스형 양변기는 원피스 양변기와 달리 물탱크와 바디가 분리된 양변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양변기 구조 입니다. 물이 내려가는 방식은 낙차를 이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수압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소음이 크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투피스이기 때문에 제조 단가가 저렴해서 원피스 양변기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진 양변기 종류입니다.


투피스 양변기

방식 : 낙차

장점 : 강한 수압, 비교적 저렴한 가격

단점 : 큰 소음, 낮은 청소 용의성


치마형 양변기


치마형 양변기는 말 그대로 치마를 두른듯한 양변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마형 양변기 구조는 원피스 양변기에서 수로를 보이지 않게 디자인해서 고급스럽고 청소가 굉장히 용의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물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높은 청소 용의성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는 양변기 종류입니다.


치마형 양변기

장점 : 고급스러운 디자인, 높은 청소 용의성

단점 : 비싼 가격



플러쉬형 양변기


플러쉬밸브형 양변기는 공공장소에서 많이 사용하는 양변기 구조입니다. 급수관이 바로 배관과 연결되어 있어서 물을 내리는 방식입니다. 이는 수압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소음이 매우 크다는 단점을 가지는 양변기 종류입니다. 지하철 화장실을 많이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접해보셨을 양변기 종류입니다.


플러쉬형 양변기

장점 : 매우 강한 수압

단점 : 매우 큰 소음


벽배수형 양변기


벽배수형 양변기는 물탱크가 보이지 않는 양변기 구조입니다. 백화점 같은 곳에서 많이 보이는 양변기 구조입니다. 물을 내리는 버튼은 벽에 위치해 있으며 공간이 넒어 보이고 고급스럽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하지만, 벽배관 공사가 복잡하며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벽배수형 양변기

장점 : 고급스러운 디자인

단점 : 벽배관공사, 비싼 가격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변기 종류와 양변기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화장실 인테리어가 예정된 분들에게는 중요한 정보이니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물때가 끼는 것을 혐오하기 때문에 물때가 낄 수 있는 공간을 모두 없앤 치마형 양변기의 선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서로의 장점을 더한 형태로 설계된 양변기 종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