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태풍 오른쪽이 피해가 큰 이유 : 태풍 위험반원

by 무적물리 2020. 9. 5.

최근 태풍이 연달아 북상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만반의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기로 태풍이 한반도의 오른쪽으로 지나가면 안전하다고 말하며 한반도의 왼쪽으로 지나가면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썸네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태풍 오른쪽이 피해가 큰 이유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이는 태풍 위험반원이 태풍의 오른쪽이기 때문인데 왜 오른쪽이 태풍의 위험반원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풍 위험반원


태풍 오른쪽이 피해가 큰 이유에 대해 알기전에 먼저 태풍 위험반원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풍의 위험반원이란 바람과 태풍의 방향이 같아서 더 강한 바람이 부는 구역을 의미합니다.


한반도가 위치한 북반구에서는 태풍 진행방향 기준으로 오른쪽 반원이 위험 반원에 해당합니다. 반대로, 남반구에서는 태풍 위험반원이 왼쪽입니다.


# 태풍 위험반원

뜻 : 더 강한 바람이 부는 구역

북반구 : 오른쪽

남반구 : 왼쪽


태풍 위험반원 1


그렇다면 똑같은 태풍인데 더 강한 바람이 부는 구역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초중고 정규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이기는 하지만 많이들 잊고사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태풍 오른쪽이 피해가 큰 이유


한반도가 위치한 북반구의 태풍 위험반원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북반구는 한반도가 위치해 있으며 탁월풍의 종류에 따라 위치를 또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 탁월풍의 종류는 편서풍과 북동무역풍입니다.


탁월풍


편서풍대와 북동무역풍대 모두 위험반원은 오른쪽이며 편서풍대에서는 남동쪽, 북동무역풍대에서는 북동쪽이 위험반원에 해당합니다. 이는 편서풍과 북동무역풍 바람이 태풍의 바람과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그냥 바람이 더해져서 위험하다는 말입니다. 이는 태풍 오른쪽이 피해가 큰 이유에 해당합니다.


# 태풍 오른쪽이 위험반원인 이유

이유 : 편서풍 + 태풍 → 위험반원


# 탁월풍에 따른 위험반원

편서풍대 : 남동쪽 위험반원

북동무역풍대 : 북동쪽 위험반원


태풍 위험반원 2


이는 북반구에 해당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남반구에서는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남반구는 북반구보다 육지가 적기때문에 바람에 대한 마찰이 적어 바람이 더 강하게 분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마치며

태풍피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태풍 오른쪽이 피해가 큰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들 태풍 위험반원이 오른쪽이라고 말들은 하지만 이유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지 않는 것 같아 해당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위 내용 참고하시어 태풍 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