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테슬라 모델Y 가격 및 실구매가 예상하기! feat. 전기차 보조금

by 무적물리 2020. 5. 2.

최근 테슬라 차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웃기웃거리고 있습니다. 모델3는 단차 이슈가 많았는데 테슬라 모델Y는 이런 단차 관련 이슈와 모델3의 수많은 이슈들을 개선해서 출시된다고 하니, 모델Y의 출시가 기다려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구매에 굉장히 중요한 사항인 테슬라 모델Y의 가격 및 실구매가에 대해 예측해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예상 가격


테슬라 모델Y는 스탠다드 레인지, 롱 레인지, 퍼포먼스 트림으로 출시됩니다. 각 트림에 따라 배터리 용량, 제로백, 최고속력이 다르기 때문에 모델3와 마찬가지로 트림이 올라갈 때마다 천만원씩 가격이 상승합니다. 테슬라 모델Y의 트림에 따른 예상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트림 별 차량가격

스탠다드 레인지 : 5,250 만원

롱 레인지 RWD : 6,550 만원

롱 레인지 AWD : 7,100 만원

퍼포먼스 : 8,150 만원



모델3와 비교해서 실내가 넓어졌다고 하는데, 제원을 비교해보면 모델Y는 휠베이스가 모델3 대비 15mm 정도 길어졌으며, 전장이 56mm 정도 길어졌습니다. 더불어 모델3에 적용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도 동일하게 사용가능하니, 운전이 할결 편해지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예상 실구매가


실구매가는 전기차에게 주어지는 보조금을 적용해야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지방비보조금과 국고보조금을 결합한 형태로 적용되며, 자동차 제조사 혹은 수입사가 지방자치단체에 신청하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습니다. 현재 모델3 기준의 보조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기차보조금 = 지방비보조금 + 국고보조금

스탠다드 : 1,243 만원

롱레인지 : 1,250 만원

퍼포먼스 : 1,210 만원



전기차 보조금은 자동차의 항속거리와 연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자동차 별로 차등 적용됩니다. 러프하게 계산하기 위해 모델3의 전기차보조금을 이용해서 테슬라 모델Y 실구매가를 예상해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예상 실구매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실구매가 = 차량가격 - 전기차보조금

스탠다드 레인지 : 4,007 만원

롱 레인지 RWD : 5,300 만원

롱 레인지 AWD : 5,850 만원

퍼포먼스 : 6,940 만원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모델Y의 실구매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대략적인 테슬라 모델Y의 실구매가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 포스팅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