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 QCY T1을 사용하다가 망가져서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구매했습니다. 사실 갤럭시 버즈 플러스에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들어갈 것이라는 소식에 갤럭시 버즈의 구매를 보류하고 관망하다가 플러스에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되지 않는다는 소식과 함께 눈물을 머금고 버즈 플러스를 구매했습니다. 이번에는 두번째 눈물을 흘릴 소식이 들려오는데 AKG의 노이즈 캔슬링 무선 이어폰 출시입니다. 모델명은 AKG N400NC 입니다.
애플 에어팟 프로의 브랜드 가치를 하만의 고성능 오디오 브랜드인 AKG를 활용해서 뛰어넘고자 하는 삼성전자의 전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중국 저가 무선 이어폰의 공세와 함께 제품의 격차를 벌리기 위한 차별화 기술은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KG N400NC의 가격, 기능들을 기존에 구매한 갤럭시 버즈 플러스와 비교해보겠습니다.
가격
삼성전자 홈페이지의 갤럭시 버즈 플러스 가격은 179,300원 입니다. 노이즈 캔슬링을 탑재한 AKG N400NC의 가격은 얼마일까요?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확인된 바로는 AKG N400NC의 가격은 229,000원 입니다.
버즈 플러스보다 5만원 정도 높은 가격입니다. AKG N400NC가 버즈 플러스 대비해서 5만원 정도의 값어치를 할지는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이 많이 반영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AKG N400NC의 디자인이 좀 더 취향에 맞습니다. 갤럭스 버스 플러스는 여성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AKG N400NC는 남성이 좋아할만한 디자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AKG N400NC의 컬러는 블랙, 네이비, 실버로 출시되며,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컬러는 블랙, 블루, 화이트, 핑크, 레드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AKG N400NC 네이비 컬러는 투톤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조화가 뭔가 모르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디자인 요소는 개인적 취향이기 때문에 승패를 가리기는 어려울 것 같고, 컬러의 선택 관점에서 보자면 다섯가지의 컬러 선택이 가능한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승입니다.
노이즈 캔슬링
사실 이번 AKG N400NC 모델의 가장 중요한 탑재 기술이 노이즈 캔슬링 입니다. 음질이야 AKG를 달고 나오는만큼 보장되어 있는 것이고, 추가 기능을 통해서 다른 무선 이어폰들과 차별화를 원한다면 노이즈캔슬링 기술은 애플이 에어팟 프로에 탑재한만큼 필수 탑재 기술이 되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어느 정도의 퀄리티로 작동하는지는 직접 구매해서 테스트해야 확인 가능하겠지만 해당 기술이 탑재된 이어폰과 그렇지 않은 이어폰의 차이는 분명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스 버즈 플러스는 아쉽게도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없기 때문에 AKG N400NC의 완승입니다.
배터리
무선 이어폰은 이어폰잭이 스마트폰에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AKG N400NC 모델은 어느 정도의 시간을 재생할 수 있는 배터리를 탑재했을까요? 노이즈 캔슬링 미적용시 이어버드 6시간, 충전 케이스 6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이어버드 11시간, 충전케이스 11시간으로 AKG N400NC 대비 약 2배 정도의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간 역시 버즈 플러스는 3분 충전으로 1시간 사용 가능하지만, AKG N400NC는 10분 충전으로 1시간 사용입니다. AKG N400NC의 사용 시간은 노이즈 캔슬링 미사용 기준이기 때문에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용한다면 총 12시간에 못미치는 사용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어폰을 충전한다는 것은 아직은 익숙해지지 않아서인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물론, AKG N400NC와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무선 충전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무선 충전기에 올려만 두면 되지만 이어폰을 주머니에서 꺼내서 충전기에 올려 놓는 행위 자체가 어려운 일입니다. 배터리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완승입니다.
방수
AKG N400NC는 IPX7 방수 성능을 가졌습니다. IPX7 등급은 어떤 정도의 방수 방진 등급일까요? IP는 International Protection Marking의 약자이며, 뒤에 붙는 첫번째 숫자는 방진 등급을, 두번째 숫자는 방수 등급을 나타냅니다. 첫번째 숫자가 X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방진 기능은 보증할 수 없다는 것이고, 방수 기능은 7등급에 해당한다는 뜻입니다. 방수 성능은 8등급까지 있으며, 7등급은 '일정한 조건으로 물에 잠겨서 사용 가능'이라고 방수 보호 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7등급의 방수 정도만 되어도 운동을 하거나 비 속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 방수 측면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 정도의 등급입니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공식적으로 방수 기능이 없습니다. 이 점에서 운동시 착용을 위해서 버즈 플러스의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큰 구매 저해 요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방수 성능은 AKG N400NC의 완승입니다.
마무리
AKG N400NC와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네가지 관점에서 비교해보았습니다. 디자인은 판단할 수 없었지만 컬러 선택 폭은 버즈 플러스가 좋았으며, 노이즈 캔슬링과 방수 기능을 탑재한 쪽은 AKG N400NC 입니다. 하지만 배터리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무선 이어폰인데 AKG N400NC의 배터리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절반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매우 아쉬운 부분이며 배터리를 보완했으면 완벽에 가까운 무선 이어폰이 탄생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배터리를 잃고 노이즈 캔슬링을 얻었는데 5만원이 비싸다? 이건 구매자가 어떤 점에 경중을 두느냐에 따라 구매를 하느냐 마느냐를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혹시나 마음이 변해서 구매를 하게 되면 포스팅하겠습니다.
구매를 검토하다보니, 갤럭시 버즈 플러스보다 좋은 것 한가지를 더 발견했습니다. AKG N400NC는 터치패드를 스와이프해서 볼륨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버스 플러스는 가속도 센서 기반 볼륨 조절이라서 오류가 있는데 말입니다. 아래 포스팅은 관련한 내용을 담았으니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