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주변에 기침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멀리 떨어지는 등 기침에 대한 경계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가벼운 감기에 의한 가벼운 기침만으로도 바짝 긴장하게됩니다.
기침을 증상으로 하는 질병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기침을 하게 되면 역시나 코로나19의 감염 위험성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침으로 코로나19를 자가진단하는 방법과 기침을 증상으로 하는 여러 질병에 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자가진단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가장 흔한증상은 발열이지만, 두번째로 흔한 증상이 기침입니다. 따라서, 기침을 하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여부에 대해 걱정하게 됩니다. 사실, 기침은 우리 신체의 가장 자연스러운 면역 반응입니다. 기침은 몸에 해로운 물질이 침투했을 때, 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입니다.
급성기침인지 아니면 코로나19에 의한 기침인지는 기침 이외의 여러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합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잠복기 2~14일 이후, 기침과 동시에 37.5도 이상의 발열과 호흡곤란이 주로 나타납니다. 코로나19의 주된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입니다.
하지만, 무증상 감염자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감염자와 접촉하거나 증상이 있다면 보건당국의 가이드에 따라 진단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아래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자가진단하는 방법과 기준을 첨부하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이외 질환
시기가 시기이니만큼 기침을 하면 코로나19를 제일 먼저 떠올리지만, 기침에 의한 질병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감기가 주된 질환이며, 기침을 증상으로 갖는 질환을 아래에 정리하겠습니다.
- 감기 : 기침, 콧물, 두통, 미열
- 급성기관지염 : 기침, 가래, 근육통, 오한
- 천식 : 기침, 호흡곤란
- 폐렴 : 기침, 발열, 오한, 고열
- 심장질환 : 마른기침
위와 같이 코로나19와 다양한 질환들의 증상은 대부분 중복됩니다. 따라서, 회사에서도 감기증상을 보이면 자가격리나 재택근무를 하도록 가이드합니다. 언제쯤 코로나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관련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유증상자는 질병관리본부 가이드에 따라 등교, 출근, 외출을 삼가하며 3~4일간 경과를 관찰해야합니다. 그리고,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시면 1339나 보건소에 문의해야합니다. 의료기관 방문시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해야합니다. 추가로, 질병관리본부가 개정해 재배포한 코로나19 국민 행동수칙을 첨부합니다.
아래 포스팅은 코로나19에 관련된 포스팅이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